똑같은 빨강은 없다 - 교과서에 다 담지 못한 미술 이야기 창비청소년문고 32
김경서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분야나 다 그렇겠지만, 특히 미술이라는 분야는 전문가가 아니거나 아니면 어느 정도의 지식이 없다면 일반인이 뭔가 아느 척을 하기도 어떤 감상을 하기에도 왠지 조금스러워진다. 어딘가 모르게 '그럴만한 수준'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기에 가능한 일처럼 느껴진다고 하면 지나칠까?

 

개인적으로 예술 작품을 보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관련된 도서들도 여러 권 보게 되고 또 요즘에는 일반인들도 예술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하고 보다 더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도서들이 출간되고 있어서 꼭 어디가서 아는 척 할 목적이 아니더라도 순수하게 자신의 목마름을 해결하기 위해 읽어보면 좋을 책들도 많은게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창비에서 출간된 똑같은 빨강은 없다』은 마치 예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위에서 언급한 역할들을 성실하게 해줄 적임자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중학교에서 미술 교사를 하고 계시는데 실제로 책은 학생들에게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 특히 학생들이 궁금해할 수도 있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묻고 답하는 형식을 통해 자세히 이야기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작품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과는 달리 훨씬 몰입할 수 있고 또 편안하게 주고받는 느낌이라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여서 읽는 입장에서도 좋은것 같다.

 

아울러 책 속에는 다양한 작품들을 실고 있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이는데에도 한 몫한다. '아름다움'을 주제로 각각 '경험하다/표현하다/생각하다'라는 소주제에 걸맞게 여러 작품들을 통해 우리가 그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 수업인 셈이다. 시험을 치뤄야 하고 그래서 점수를 매겨야 하는 학교 미술 수업에서는 사실상 하기 힘든 조금은 깊은 이야기들을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묶어서 만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또다른 주제로 여러 교실 밖 수업 시간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