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습관 : 저절로 공부하게 만드는 힘
안경옥 지음 / 온스토리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습관의 중요성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 오죽하면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이제는 100세 시대이니 나이를 더 높아야 할지도 모르겠다) 간다고 했을까. 실제로 한번 체화(體化)된 버슷은 쉽게 바뀌지가 않는다. 한번 마음 먹은 걸로는 되는게 아니라 꾸준히 몸에 익혀서 이미 내 몸에 박혀 있는 좋지 못한 습관이 빠져나가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공부에 있어서도 습관이 상당히 중요한데, 요즘은 특히나 스스로 학습법, 자기주도 학습법, 창의력 등으로 과거와는 달리 주입식 교육에서의 변화를 겪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학습자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여기에 도움이 될 책으로서 온스토리에서 출간된『공부 습관』을 추천해주고 싶다.

 

'저절로 공부하게 만드는 힘'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책은 습관을 바꿔서 공부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종국에는 스스로보다 더 강력하게 다가오는 '저절로' 공부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자녀를 둔 부모라면, 실제로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수험생)의 입장이라면 이 얼마나 놀라운 방법인가 싶다.

 

흥미로운 점은 이 책은 공부 습관을 먼저 알려주기에 앞서서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할지도 모를 우리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들려준다. 먼저 '꿈'이 있어야 공부를 해야 할 당위성에도 힘을 얻을텐데 저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로서 자존감이 상승하고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 사실 맞는 말인것 같다.

 

학창시절 반에서 공부를 잘했던 아이, 그 아이를 대하는 선생님과 반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려보면 확실히 알 수 있고 만약 자신에게 이를 적용해보면 공부를 잘해서 좋은 성적(합격 등도 포함될 것이다)을 얻는다면 스스로가 뿌듯하고 자존감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장 먼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한 뒤 이 책을 통해서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공부 습관을 길러야 할지에 대해 읽어야 할 것이다.

 

시중에 상당히 많은 공부 방법과 관련된 책들이 출간되어 있고 저마다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서 책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과연 무엇이 맞는 방법인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될텐데 이 책은 누구에게라도 적용될 보편적인 이야기, 그러나 구체적인 실천법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있겠고 책을 읽고 있으면 전반적으로 정신무장을 해주는 책인것 같아 좋았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