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피쉬 보이 블랙홀 청소년 문고 6
리사 톰슨 지음, 양윤선 옮김 / 블랙홀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상당히 환상적이다. 마치 어항이나 수족관 뒤에서 소년을 바라보는 구도인데 특이한 것은 소년이 침대 위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도 마치 물 속에서 부유하듯 공중에 떠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뒷모습이나 소년이 바라보고 있는 창밖의 풍경 속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데 제목과 표지의 조화를 보자면 책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작품이 바로 『골드피쉬 보이』이다.

 

영국 출신 작가인 리사 톰슨의 이 작품은 작가의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의 신뢰성이 가장 높다는 굿리즈라는 서평그룹에서 무려 4.14의 점수를 받은 작품이기도 한데 전세계 11개국에 출간이 확정을 비롯해 왠지 영화로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작품이기도 하다.

 

이 책의 주인공은 매튜이다. 그는 집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매튜가 생각하는 세상은 온갖 병균들이 가득한 곳으로 그런 세상으로 간다는 것은 자신도 온갖 병균에 노출되어 병에 걸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기에 매튜에게 있어서 자신의 방은 일종의 안전지대인 셈이다.

 

그럼에도 매튜가 표지에서처럼 창밖을 보는 이유는어쩌면 그 창문은 단순히 채광이나 통풍으로서의 기능이 아니라 세상과 이어주는 통로가 아닐까?

 

매튜는 이 창문을 통해서 자기 집 주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온갖 모습을 관찰한다. 그리고 기록하는 것으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된다. 그날도 분명 평소와 다름없는 이런 하루였을테지만 이웃에 할아버지의 손자인 테디가 사라지면서 매튜에겐 일생일대의 도전이 찾아온다.

 

마치 CCTV인냥 동네와 이웃사람들을 관찰하던 매튜이기에 테디의 실종사건에서 마지막 목격자가 바로 자신이라는 것, 게다가 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인물 역시 자신이라는 것을 매튜는 깨닫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 대한 공포로 늘 집에만 있는 매튜에게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집밖으로 나가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야기는 바로 이런 설정을 토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마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두 가지 관점에서 흥미로움을 느낄 것이다. 하나는 과연 매튜가 자신의 방을 떠나 세상 속으로 걸어나갔을 때의 일이며 다른 하나는 테디라는 꼬마의 실종에 얽힌 미스터리 말이다.

 

두 요소는 한쪽으로 치우침없이 어울어지며 감동과 재미를 선사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흥미로웠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