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 편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하태준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과 과목을 보면 특이한 과목이 참 많고 몇몇은 그랬지만 세분화된 과목도 많은데 아마도 그중에서 국어는 과학만큼이나 여러 갈래로 나누기 좋은 과목이 아닐까 싶다. 문학/비문학은 물론 문학 안에서도 소설만 해도 고대, 근대, 현대로 나눠지고 또 단편과 장편소설로도 나눠지니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국어 과목에서 어렵게 느껴졌던것은 문학 분야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고대문학은 사실 좀 힘들었던것 같다. 현대어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특유의 그 시대적 언어를 해석하고 또 작품 하나하나를 분석하다시피 했는데 아무래도 재미보다도 시험 공부를 위한 학습적인 측면이 더강해서일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만난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 편』은 그런 어려운 마음을 단번에 날려 줄 멋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친절한'이라는 말에 걸맞게 고전 문학에 그림을 곁들여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참 좋다.

 

시리즈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의 첫 번째 이야기로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편이 되겠다. 아마도 학창시절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가며 주구장창 외웠던 작품들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을텐데 그 시작은 「공무도하가」이다.

 

각 작품에는 마치 부제를 달아놓듯이 현대적 의미로 적어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만 봐도 아 전체 내용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게해서 좋은것 같다. 그리고 작품을 본격적으로 보기에 앞서서 해당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오고 본문에서는 예쁜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어려운 단어의 경우에는 하단에 주석을 달아 이해를 높는다. 그리고 각 작품의 마지막에는 원문을 실어놓기도 하고 이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와 함께 핵심 정리(형식, 연대, 출전, 주제, 성격, 의의)를 해놓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자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정보 전달을 놓치지 않는데 제목처럼 이 책으로 문학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공부할 사람들을 위해서는 아주 친절한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