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미래 보고서 - 빚으로 산 성장의 덫, 그 너머 희망을 찾아서
마루야마 슌이치.NHK 다큐멘터리 제작팀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는 고도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다. 사회주의 체제에도 어느 정도의 자본주의는 존재하는 것처럼 이제 자본주의는 낯설지도 않은 경제이념이며 오히려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줄 정도인데 어디에는 빛과 그늘이 존재하는 것처럼 이러한 자본주의에서도 그늘진 구석이 있기 마련인데 이 책은 일본의 NHK에서 방영된 화제의 다큐를 책으로 엮은 것으로 자본주의 사회 속에 발생하고 있는 현재의 위기와 함께 부의 미래를 모두 담아내고 있다.

 

유명 대학의 인기 강의나 유명 방송사의 화제의 프로그램이 다시 책으로 출간되면서 그 강의에 관심이 있으나 볼 수 없는 사람들, 내용은 좋으나 해외 방송이기에 제대로 접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런 류의 책은 보다 많은 앎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좋은 기획이라 생각한다.

 

최근 일본의 경제 상황을 보면 사상 최대의 나라 빚을 지녔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한때 고도의 경제 성장을 보이던 것이 점차 둔화되고 인구는 고령화 되는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면서 비단 이웃 나라의 문제라고 치부하기 보다는 그 전철을 밟아가는 듯한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생각하면 분명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데 비록 모든 상황이 완전히 똑같지는 않겠지만 타산지석의 교훈으로 삼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또 문외한인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의 자본주의가 불러온 다양한 문제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질적인 성장 보다는 양적인 성장에 치중한 것일테다. 이로 인해 부의 불균형, 불평등, 이로 인한 사회적 약자의 등장과 이들의 격차는 날이 갈수록 줄어들기는 커녕 오히려 더 심화되고 나라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도 사실상 쉽지 않아지는 가운데 이런 문제들이 단순히 한 개인의 문제로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까지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책에서는 이런 현대의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과 그 댓가로 우리가 이제와서 감당해야 할 문제들을 심도있게 다루면서 최근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대체해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으로까지 이야기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제 제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기에 좋았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