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독 - 독서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이지성.스토리베리 지음 / 차이정원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중요성은 이루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책을 멀리하고 있고 실제로 몇 년 전에 본 조사결과라 하더라도 성인이 1년에 읽는 독서량이 10 내외라니 한 달에 한 권도 안 읽는다는 말이 된다.

 

그런데 이 10권 내외라는 것이 책을 좀 읽는다는 분들에겐 한 달 동안 읽는 독서량보다 적으니 따져보면 1년 동안 책 한 권을 읽지 않는 성인이 상당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렇다면 진짜 책을 읽을 시간이 없을까? 이는 결코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최근 서점가에서 볼 수 있는 책 읽는 방법과 관련된 도서들이 상당히 많이 출간되는 것을 보면 책을 읽고자 하는 의지는 분명 있고 이들 책중에는 하루 중 몇 시간이 아니라 십 몇 분의 시간을 투자해서도 충분히 책을 읽을 수 있고 또 짬짬이 시간을 내고자 한다면 결코 시간이 없어서 책을 읽지 못한다는 말은 설득력이 없을 것이다.

 

어쩌면 막상 읽고자 했을 때 무엇을 읽어야 할지, 어떻게 읽어야 할지, 읽은 후 이를 어떻게 실제생활과 연계할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책을 (조금 심하게 이야기하자면) 무용지물이라고 여기는 부분도 없진 않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일독(日讀)』은 무려 50만 독자들이 읽었고, 설령 읽지는 않았더라도 분명 책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들어보았을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의 전면개정판이라는 점에서 자신의 독서 습관을 기르는 방법으로서, 책을 읽고 싶으나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모를 경우 그 물꼬를 틀어 줄 책으로서 선택하면 좋을것 같다.

 

책의 취지에 맞게 내용에는 독서 습관과 관련해서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실려 있는데 스스로에게 맞는 독서 리듬을 찾아내기 위해서라도, 비록 처음은 다독은 커녕 한 줄, 한 페이지 읽기가 힘든 사람들일지라도 차츰차츰 훈련을 하다보면 충분히 다독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위로와 자신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책에서 제시하는대로 방법을 따라간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자체가 독서 습관과 방법에 대해 나열하는 식이 아니라 한 편의 이야기를 읽듯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도 초심자도 충분히 부담없이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참고 삼아 올 해의 목표 하나로 자신의 독서 수준을 파악해 한 달에 얼마의 책을 읽겠다는 계획을 세워 실천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