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것도 있고, 책을 읽는 속도도 좀 떨어지고, 무엇보다 그냥 서재활동의 재미가 떨어지고 있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고, 주기적으로 글도 쓰고, 다른 분들의 서재를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그랬었는데, 이제는 좀처럼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내 개인만 놓고 보았을 때, 이것은 북플이 큰 이유가 아닌가 싶다.  분명 북플을 런칭하여 좀더 넓은 서재활동의 지평을 여는 등, 마케팅 차원에서는 알라딘의 저변확대가 꽤 성공한 것 같다.  


하지만, 이제 슬슬 북플 자체의 기능도 그렇고,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알람도 그렇고, 서재에 가봐도 별 내용이 없는, 북플을 통해 맺어진 '친구'관계도 그렇고, 모두 심드렁한 것이다.  봄이 와서 몸과 마음이 늘어진 것 같지는 않고 (사실 그럴 여유도 없다), 내가 좀 지친 탓은 있지만, 어쨌든, 나에게 있어 북플은 득보다는 실이 더 많은 venue가 아닌가 한다.  


일단 전화기에서 북플 앱을 지웠다.  나는 가능하면 PC를 통해 서재에 들어와서 예전에 했던 것처럼 그렇게 조금씩 다른 분들의 글을 읽고, 행여나 댓글이 달렸을까 하며 설레어하는 맘을 다시 느끼고자 한다.  


같은 취지에서, 원래 서재친구를 맺고, 관심을 갖고 방문하여 교류하던 분들의 서재를 즐겨찾는 서재에 제대로 리스팅 될 수 있도록 북플을 정리할 생각이다.  혹시라도 나의 이런 결정 때문에 조금은 서운한 분들이 생긴다면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  하지만, 서재는, 그리고 서재를 통해 맺은 관계와 내 글쓰기는 '북플'이라는 마케팅 플랫폼보다 나에겐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내가 일년에 알라딘을 통해 사들이는 책을 생각할 때, 난 알라딘이 나에게 '북플'을 통해 얻은 마케팅 효과를 훨씬 상회하는 이득을 주었기 때문에, '북플 따위'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


게으름이나 의욕저하를 '북플'에 blame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이건 두고 보면 알겠지...

어쨌든 난 '북플'을 지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그장소] 2016-04-06 0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 ㅡ일까요...활기가 쏙 빠져 저역시 이전 같지 않아요...뭔가 크게 잃은 기분 이랄까 ㅡㅎㅎㅎ 저의 의욕저하를 북플에 blame 하는 걸까요?^^;;

transient-guest 2016-04-06 11:53   좋아요 1 | URL
뭔가 거품이 빠지고 있는 느낌도 나네요. 여전히 북플로 많이 들어오는 것 같은데, 그냥 재미가 좀 없네요...일종의 불감증 같아요.

[그장소] 2016-04-06 12:00   좋아요 0 | URL
불감증이란 얘기 공감가요 ㅡ그럴수도있겠다는 ㅡ^^;

무해한모리군 2016-04-06 07: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메신저나 북플 모두 알람기능을 꺼두고 사용합니다. 밖에서 글쓸때만 씁니다 ㅎ 안스마트한 인간이라

transient-guest 2016-04-06 11:53   좋아요 1 | URL
저는 폰으로 문자하는 걸 싫어해서 거의 쓰는 기능이 없긴 해요..ㅎ 그저 알람이 뜨면 그러려니 했는데, 일단 북플은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다락방 2016-04-06 08: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여전히 피씨로 서재에 들어와서 글을 써요. 위에 휘모리님처럼, 밖에서 혹여 갑자기 글을 쓸 일이 있을 때는 북플을 사용하고, 알람기능은 죄다 꺼두었지요. 저도 한 때 북플을 지웠었어요. 아하하하. 이 글 읽고나니 다시 지울까 싶기도 한데, 밖에서 글을 쓸 땐 유용하기도 하거든요. 음.. 밖에서 글 쓸 일이 얼마 없긴 하지만....

북플이 생기고나서 확실히 글 읽는 재미가 좀 떨어지긴 한 것 같아요. 북플 생기기 전에는 최신 서재글 올라온 거 다 봤는데, 이젠 다 못보겠더라고요. 그래서 저 역시 피씨로 들어와서 늘 가던 분들에게만 가게 되는 것 같아요. 음, 저는 제가 SNS 에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인 것 같다는 생각도 했어요.

transient-guest 2016-04-06 11:55   좋아요 1 | URL
저도 페북이나 트위터 안 해요..ㅎㅎ 너무 까발기는 느낌이고, 실시간으로 뭐 하는거 다 보여주는 것도 귀찮고 해서요.. 북플이 유용하긴 한데, 뭔가 좀더 소중한 걸 빼앗기는 느낌입니다. 쓸데없는 것도 너무 많아요..글이 올라오는 것도 아니고 누가 뭐 읽고 있다, 읽고 싶어한다, 평가했다..별 몇 점...이런 거 은근히 피곤하네요..

[그장소] 2016-04-06 12:04   좋아요 0 | URL
다락방 님이나 이전 서재를 계속하시던 분들은 아무래도 그 루트가 익숙할 걸테죠..저는 서재나..북플이나 하나인줄 알았는데 ㅡ나눠어져있어서 한참 해멨고...지금은 둘다 벅찬게 사실 ㅡ서재만 있을때도 교류는 잘 못했거든요 ㅡ북플 최장점은 즉흥적으로 쓸수있다는거...단점은 역시 교류적 문제 같단 생각 ㅡ이쪽도 잘 안뵈긴 같은 ㅡ의미로 ..쌍방향 같은데 아니기도한 ...서재와 통합되는게 좋을것도 같고 ㅡ어려울것도 같고...ㅎㅎ

알케 2016-04-06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북플 이후로..

러다이트 운동이라도 할까 싶네요

transient-guest 2016-04-06 14:33   좋아요 0 | URL
정말로 러다이트 운동이 필요한지도 모르겠네요.ㅎ 좀 무리하게 확장한 경향이 없지는 않지요...

cyrus 2016-04-07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t-guest님이 북플을 지운다고 해서 이웃들에게 사과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t-guest님이 북플 시스템이 지겨워서 지우는 것이 잘못된 일이 아니니까요. 그 행동이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일도 아니죠. 이웃이 내가 쓴 글을 보는지 안 보는지, 북플에서 뭐하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어떤 이웃의 글이 정말 좋아서 계속 보고 싶은 마음에 친구를 신청하는 분이 많지만, 친구 수를 늘리려는 목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어요. 저는 지속적으로 교류 관계를 이어하기가 힘든 이웃이 있으면 친구 관계를 해제합니다. 도배 글을 올리거나 ‘책을 읽고 싶어합니다.’, ‘책을 읽었습니다’만 많이 올리는 이웃은 부담스럽습니다. 그런 회원이 친구 신청하면 받아주지 않습니다. 그 분들 때문에 정작 좋은 글을 볼 수가 없으니까요.

transient-guest 2016-04-08 02:16   좋아요 0 | URL
그래서 북플로 맺어진 관계를 조금 정리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말씀처럼 원래의 관계가 다 밀려나고 쓸데없는 관계만 늘어가는 것 같아서요. 일단 조금 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