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서평단이란 것은 참 이상한 것이, 하고 있을 때는 매번 책을 고르고, 안되는 머리로 서평을 짜낸다는 것이 꽤나 힘겨운 일처럼 느껴지는데, 막상 끝내고 다음 기수의 활동을 보면 매번 부러움에 빠진다는 사실이고, 늘 아..왜 나에게는 저런 책이 오지 않은걸까, 저런 책이었으면 조금 더 의욕적으로 썼을 수 있었을텐데,라고 거짓말을 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나는 늘 궁금해지는데, 정말로 다음 기수에는 책이 좋아지는 걸까, 아니면 그건 단지 시기심어린 나의 착각에 불과한 걸까,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알 수 없어서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시기심이라는 답이 싫어서 정말 책이 좋아지는 것이라고 편하게 믿어버린다고 해도 그것은 또 한편으로는 제대로 책을 골라내지 못한 내 책임도 최소 1%는 있는 것 아닐까. 그러니 마선생님의 말씀이 맞다. 내일을 위해서 오늘을 사는 것은 아니며, 오늘은 오늘의 행복을 찾아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해야한다는 것. 그것은 초딩들도 아는 거고, <여왕의 교실>을 보며 옛일이 생각나 없는 눈물콧물 찾아내 흘린 나도 알아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니 일단 오늘은 '책을 고를 수 있는 행복'이라는 오늘의 행복을 찾아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해야만 할 것 같다.

 

그런데 조금 더 나은 최선을 보였으면 좋았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책 내용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이렇게 새벽 2시가 넘어서 졸린 눈을 비벼가며 쓰는 부실한 추천 페이퍼가 그나마 최선이다. 적어도 마감기한인 8월 5일까지는 알라딘 서재에 들어오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물론 지금 나는, 첫 추천 페이퍼부터 이래서 죄송하지만 다음부터는 서점에서 책도 좀 만져보고 성실히 올리겠습니다, 라는 변명을 길게 늘여서 변명이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는 중이다.  

 

 

 

 

자연과 인간 / 가라타니 고진 / 비

 

변명에는 꼼수가 세트인 법이다. 책을 제대로 들춰보지도 않고 책을 추천하는 꼼수 중의 하나는 믿을 만한 저자의 책을 고르는 것이다. 가라타니 고진이라면 감히 '믿을 만한 저자'라고 불러도 괜찮겠지.

 

 

문학사 이후의 문학사 / 천정환, 소영현, 임태훈 외 엮음 / 푸른역사

 

아니면 믿을 만한 출판사의 책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푸른역사'의 책들을 좋아한다.

 

  

 

폭격 / 김태우 / 창비

미완의 파시즘 / 가타야마 모리히데 / 가람기획

 

그것도 아니면, 믿을 만한 분의 추천을 참고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로쟈님이 추천하신 책이거나 네오님이 첫등으로 올려놓으신 책이니 믿을만 하겠지.

 

 

패션:철학 / 라르스 스벤젠 / 도서출판 Mid

 

그래도 마지막 한 권은 '실용적으로' 필요한 책을 골라보자. 어떻게 그렇게 매번 TPO를 각각 모두 빗나가는 패션테러를 감행하느냐고 묻는 어떤 이들에게 이것이 나름 철학적인 사고의 결과물이라는 개드립을 치고 싶어서 골라봤다. 물론 그래봤자 거울이나 한 번 더 보고 오라느니, '패완얼'이라느니 하는 타박을 들을 테지만.   

 

 

...

<여왕의 교실>의 마지막 장면들을 보고 떠오른 어떤 옛추억들에 대한 글들을 쓰다가 이상하게도 눈물이 찔끔찔끔 나와 다 지워버렸다. 언젠가 쓸 기회가 있겠지. 아.. 어쩌면 너무 졸려서 나온 눈물인지도 모르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리시스 2013-08-02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거핀님.. 비..비..비가 뭐예요? :)

그거 알아요? 내가 말을 안했으니 모를거야.. 말하면 부정타서 더 안올까봐.. 윗지방 사람들이 그렇게 비가 지긋지긋하다고 했죠? 저는 비가 뭔지 까..까..까먹었어요. 한번도 안왔어. 5일이면 장마 끝이라면서요? 저는 장마는 7월 시작과 동시에 끝난 줄 알았는데.. 어떻게 한번도 안올 수가 있죠? 수재로 사람들이 다치거나 상처입지 않은 건 참 고마운 일인데..그런데..

아..마지막회 못봤어요. 어제 한 드라마들.. 이거 신간평가단 맥거핀님 봤지롱. 새삼 추카한다고 말하기가 너무 간질간질했지만 그래도 추카해요. 잘 해보도록 해요. 그러다가 좋은 책 있으면 제가 달라고 징징대면 보내주도록 해요. 저는 알라딘신간평가단의 어마어마한 벽을 뛰어넘을 그런 리뷰어도 아니지만 요즘 너무 책도 많이 샀고 또.. 안쓴 리뷰도 많고..(응?) 별로 쓸 말도 없고.. 쓰기도 싫고.. 읽기도 싫고..

우리가 어릴 때 말예요, 마선생님 같은 선생님을 만났다면 좀 다르게 자랐을까요? 미리 겪고 미리 다 알고 미리 느끼고 다른 사람도 배려하고 내 인생도 충분히 빛나게 그렇게 모든 시간을 찬란하게 보냈을까요? 아..그저께(마지막회 전날) 마지막부분에서도 울컥했는데, 저는 울지는 않았어. 학창시절에 힘든 일이 별로 없;; (철이 없어서요)

맥거핀 2013-08-06 17:27   좋아요 0 | URL
며칠 동안 비가 안온다고 좋아했는데, 오늘 또 서울에 폭풍이 왔어요. 요즘에는 비가 한 번 오면 무서울지경..아까 막 비가 쏟아지는 것 보며, 서울에 헬게이트가 열린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아랫동네에는 그렇게 비가 안왔나요? 제가 며칠 전 일이 있어서 지방에 갔다왔는데 거기는 비가 꽤 오던에..(거기는 전라도 쪽)

<여왕의 교실> 다운 받아 놓고 틈날 때, 자기 전에 조금씩 복습하고 있어요. 저는 이 드라마가 왜 그렇게 좋은지요. 드라마 자체로도 좋고, 정말 옛날 일들이 생각나게 있어요. 마선생님을 만났다고 해도 이보다 크게 나은 인간이 되었을 것 같지는 않지만요.

요즘에 책 잘 안봐서 신간평가단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막상 또 하려니까 좀 걱정이 되기는 하네요. 제가 잘 끝낼 수 있도록 힘을 주세요~~!! 응원하는 거 봐서 뭔가를 줄지 말지 결정을...(가 아니라, 나중에 보고 싶은 책 있으면 얘기해요. 아님 혹시 예전에 제가 여기에 리뷰를 썼던 책이라도..^^)

2013-08-02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서평단 또 하시는군요! 취향이 이쪽이신가 봅니다. 제일 어려워 보이는데 늘 이쪽 하시는 거 보면...ㅋ

맥거핀 2013-08-06 17:28   좋아요 0 | URL
아..섬님 오랜만입니다. (얼마 전에 들렀더니 서재가 너무 깨끗해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근데 진짜 농담 아니고 다른 쪽 분야는 쓸 자신이 없어서 그래요. 그나마 뭐라도 끄적거릴 수 있는 게 이쪽...ㅋ

yamoo 2013-08-02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맥거핀님의 서평단 생각에 절로 웃음이 납니다. 저도 한 때 그랬거든요~ 마감시일을 지켜야 하는 글쓰기는 정말 싫더라구요..그래서 전 더이상 책받고 리뷰쓰기 참여를 안한다는..



패션:철학은 예상보다 건질 게 별로 없습니다. 책을 실제 보면 다량 실망하실 거 같다는^^ 제가 책 보고 출간 이벤트 갔다 왔거든욤~~ㅎ

맥거핀 2013-08-06 17:32   좋아요 0 | URL
yamoo님도 오랜만입니다. 저는 마감기일이 있어야만 뭐를 하는 인간이라...심지어는 영화도 마감할 때쯤 보려고 아껴두는 중..(설국열차 ㅋ)

아..그런가요? 출간 이벤트 그런 것도 하는군요. 또 뭐 알아듣지도 못하는 패션 용어만 가득한 그런 책인가...뭐 근데 이제와서 책을 바꿀 수도 없고 그냥 밀어붙여 보겠습니다. 사실 어차피 안될 것 같기도..

가연 2013-08-28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거핀님 다시 같이 서평단 하게 되었군요, 아하하..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잘 지내고 계신가요?

맥거핀 2013-08-28 19:30   좋아요 0 | URL
네..가연님도 알라딘에서 뜸하시기는 한데 잘 지내시는지 모르겠네요. 이번에 보니 예전에 서평단 같이 하셨던 낯익은 닉네임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저는 가연님을 비롯한 그 분들의 좋은 글에 묻어가면 되니 다행이다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