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극장전>의 마지막 대사가 나를 사로잡고 있다. "이제 생각을 해야겠다. 생각을 더 해야 해. 생각만이 나를 살릴 수 있어. 죽지 않게 오래살 수 있도록...." 마지막, '죽지 않게 오래살 수 있도록...'이라는 말이 웃기기는 한다. 물론 이 말의 방점은 '오래산다'가 아니라, '죽지 않게'에 찍혀있다. 죽지 않은 상태에서, 산다는 것. 매일매일 죽어있는 어떤 상태가 아니라, 살아있음을 만끽하면서 산다는 것. 그것은 생각으로 가능할까. 잘 모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그 대우 명제, 즉 '죽어 있는 자들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참이라는 점이다.

 

물론 이 말들은 이렇게 바꿀 수도 있다. "이제 책을 읽어야겠다. 책을 더 읽어야만 해. 책읽기만이 나를 살릴 수 있어. 죽지 않게 오래살 수 있도록..." 이미 쌓아놓은 책이 너무 많아 전혀 그럴 필요가 없었지만, 결의를 다지는 의미로 집에 오는 길에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러 헤르타 뮐러의 <숨그네>, 움베르트 에코의 <젊은 소설가의 고백>, 백가흠의 소설집 <조대리의 트렁크>를 샀다. 요즘 그나마 남는 시간들을 <한겨레21>과 <씨네21> 및 인터넷 기사들을 정독한다고 거의 써버리고 있는데(이 넘의 정부는 너무 많은 것을 알아야만 하게끔 한다. 평화로운 강정은 애초 우리모두 알 이유도, 알 필요도 없는 그저 가만히 두면 되는 곳이었다), 책 읽기에 그 시간들을 돌려서 써야겠다.

 

덧.

요 며칠 사이에 옆에 즐겨찾기 등록의 숫자가 3명이나 줄었다. 옛 여인은 새로운 여인과의 만남으로 잊으면 되고, 꿀꿀한 영화에 대한 기억은 이어서 본 다른 영화에 대한 기억으로 덮으면 된다. 마찬가지로, 한 명이 줄은 기억은, 또 다른 한 명이 줄은 기억으로 덮으면...된다. 다만, 단지 나는 그 이유가 궁금할 뿐인데, 누군지 몰라도(몰라야) 좋으니, 즐겨찾기 목록에서 제거할 때, 익명으로 그 이유를 반드시 남겨야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지면 좋지 않을까, 진지한 뻘생각을 해본다. 글들을 더 이상 보지 않는 이러저러한 이유를 글쓴이도 알게 되면 좋지 않을까. 그래야 뭔가 더 나아질 여지가 있을텐데. 레알 잡담에 어울리는 허접한 덧글.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네오 2012-03-08 0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켁~ 이건 뭐죠~ 지금 저도 백가흠 읽고 있는데요 ㅋㅋ 이런 이런 ㅋㅋ 그런데 중고서점 종로에 있는거 말씀하시는거죠? 거기 책상태좋나요? 제가 중고품질에 대해선 거의 불신에 찬 태도를 지니고 있어서요 ㅋㅋ 만약 좋다면 대량매입 가능합니다 ㅋㅋ

아!!!!!!! 즐겨찾기 삭제 그 3명중에 한명이 전데요 여기 손손요!!(자랑은 아니지만) 저는 그냥 깔끔하게 서재운용할려고 즐겨찾기 삭제한건데(기존의 있던건 다 삭제했어요 그리고 즐겨찾기 하신분들이 계속해서 베스트 글 되니 할필요 없겠더라고요) 그냥 님글은 계속해서 알라딘글에 등록되니 거기서 보면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서요~ 또 이런 가슴아픈 사연을 듣게 되네요~ 흐음~ 그러면 그냥 등록하고 갈께요^^ 물론 맥거핀님의 글이 나빠서 그런건 절대로 아닙니다~

저는 요새 가만히 책상에 앉아있으니 영화보다는 문학작품을 더 읽게 되던데요 ㅋㅋ 그래서 그런지 아무래도 영화에 대한 글에 남다른 글을 쓰시는 맥거핀님 글을 더 많이 볼꺼 같네요 ㅎㅎ

아~ 그리고 강정 그 다큐멘타리를 아직 보지 않아서 코멘트 못남기고 있는데 ㅋ

더불어 아무래도 올해 가장 좋았던 영화로 버넷 밀러<머니볼>과 미켈란젤로 프라마르티스의<네번>이 아직도 저의 머릿속을 계속해서 헤매고 있네요~ 그래서 한번 머니볼에 대해서 더 얘기하고 싶네요~

맥거핀 2012-03-09 15:19   좋아요 0 | URL
하하하..억 예상치못한 배신입니다. 역시 추궁하니 자백(?)이 나오네요. 자진납세 감사합니다.^^ 근데 정말 궁금한 건 '누가'보다 '왜'에요. 저는 궁금한게 많은 인간이라..

네..종로점 맞구요.(신촌은 좀 멀어서...) 책의 물리적상태를 말씀하시는 거죠? 뭐 복불복이긴한데, 제가 산 3권의 책은 모두 거의 새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책입니다. 거의 출판사에서 바로 가져나온 새책같은 책들이 꽤 있어요. 근데 아직도 인문쪽은 많이 부족한 느낌이고, 소설쪽은 그래도 읽어볼만한 책들이 꽤 있는 것 같아요. 입구에 바로 들어가면 오늘 들어온 책들이 있는데, 거기에 건질만한 것들이 주로 꽤 있구요. 안으로 들어갈수록 별로 없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오늘 들어온 책 중에서 안팔린 것들이 안으로 들어갈테니..)

프람마티노 <네 번> 진짜 좋나요? 이거에 대한 극찬을 몇 개 봐서, 영화에 대해 궁금중이 좀 있어요. 염소와 노인 이야기가 뭐그리 별게 있을까..싶었는데요. 극장에서 보고 싶은데, 상영정보 캐취하시거든 알려주시면 감사~! <머니볼>에 대한 글도 빨리 쓰시고...

아이리시스 2012-03-09 0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대로 있어요, 즐찾ㅋㅋㅋ

맥거핀 2012-03-09 15:21   좋아요 0 | URL
배신하면 제가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ㅋㅋ

카스피 2012-03-09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즐찾이 줄어들면 왜 줄어들었을까? 제 글이 마음에 안드셨나 하고 머리를 쥐어짭니다용^^;;;

맥거핀 2012-03-09 15:23   좋아요 0 | URL
그렇죠? 저만 그런거 아니죠? 저만 소심한 거 아니죠? 다들 그러시죠? (^-^;)

2012-03-10 0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11 0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E-9 2012-03-11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만이 날 구할 수 있어'란 대사는 저 역시 MB 정권 내내 모토처럼 여기고 산 말이었는데 반갑네요. 정말 MB는 많은 공부를 하게 했죠. 집권 초기부터 운하의 효용성, 리먼 브라더스, 디도스, 천안함, 민영화, 의료 보험, 표현의 자유 등등...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잊지말아야 할 것도 참 많은 정권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고 보니 투표란 스트레스를 줄이는일도 되겠지만 내가 좀 더 편하기 위한 일이기도 하군요. 강정 같은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번엔 정말 제대로 투표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맥거핀 2012-03-12 13:02   좋아요 0 | URL
우리 가카는 사실 탄핵을 당했어도 몇 번을 당했어야 했지 않겠나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하신 디도스나 무리한 민영화, 부활되는 검열 등도 그렇고, 측근들의 잦은 비리나 내곡동 비리, 다이아몬드 광산 사건, 그리고 무엇보다도 민간인 불법사찰 이거 하나로도 게임 끝이죠. (뭐 비교하기도 그렇지만, 노무현 전대통령이 측근비리와 낮은 경제성장 -지금 가카의 경제성장률은 얼마죠?- 으로 탄핵된 것에 비하면 말입니다.)

뭐 근데 저는 관대한(-_-) 사람이라, 왠만하면 가카 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근데 대운하니 해군기지니, 핵발전소니 하면서 이 나라의 산천을 망가뜨리는 것만은 못 봐주겠네요. 그건 가카로 끝나는 게 아니니까..가카야 본인이 생각하시는 할 일 하시고 가시면 그뿐입니다만, 그 망가진 산천은 어떻게 돌아오나요? 말씀하신대로 투표만이 살길입니다만, 솔직히 요즘 민주당이나 진보당 쪽의 행태를 보면 그다지 투표에 희망이 안 생기네요.

2012-03-23 2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23 2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23 2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24 1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24 2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