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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자본 발전사전 - 자본주의의 세계화 흐름을 뒤집는 19가지 개념
볼프강 작스 외 지음, 이희재 옮김 / 아카이브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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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이라는 것은 어느 논쟁에도 비껴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발전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지향해야 할 것이며, 이뤄내야 할 것이다. '김예슬 선언'에서 비슷한 표현을 가져와 본다면, 보수가 발전을 원한다면, 진보는 의식있는 발전을 원한다. 자본주의자가 자본주의식 발전을 원한다면, 사회주의자는 사회주의식 발전을 원한다. 부자가 더 많은 부를 얻기 위해 발전을 원한다면, 빈자는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을 원한다. 북반구의 여러 나라들이 초일류대국을 위해 발전을 원한다면, 남반구의 여러 나라들은 북반구의 나라들의 대열에 올라서기 위해 발전을 원한다. 그러나 이 책 <反 자본발전사전>은 그러한 발전의 레이스에서 벗어날 것을, 이제 발전에 대한 헛된 희망을 버릴 것을 우리에게 권한다. 아니, 권한다기 보다는 강력하게 경고한다.

책임 집필자인 볼프강 작스를 비롯한 이 책의 저자들이 이러한 발전 본위 사회에 경고하는 것은 크게 세 가지 문제이다. 하나는, 문화적인 식민화, 상상력의 식민화의 문제이다. 정치적 의미의 탈식민화는 상당수의 국가들에서 이루어졌고, 경제적 의미의 탈식민화 역시 일부 국가들에서 이루어졌지만, 발전 담론이 세계를 휩쓸면서 문화적인 식민화, 상상력의 식민화는 오히려 강력해졌다. 발전 담론을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인 세계 어느 곳의 사람들이나 공통적으로, 서구 유럽인, 혹은 미국인처럼 사는 것을 꿈꾼다. 그 여파로 세계 곳곳의 고유한 생활 양식은 거의 사라져 버렸다. 즉, 문화적인 다양함은 사라지고, 오로지 소비 중심인 서구인들의 생활 양식이 하나의 규준이 되어버린 것이다. 다른 하나는 생태학적인 문제이다. 이러한 소비 중심의 북반구식(책의 표현을 빌리자면) 생활 방식은 지구의 자연을 절대적으로 소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모두들 잘 알고 있듯이, 지구의 자원들은 한정되어 있고, 동시에 이러한 생활 방식은 지구 전체의 기후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이러한 발전 중심 모델은 지구와는 양립하기 어려운 것이다. 마지막 하나는, 경제 중심 세계관이 강화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발전 중심의 세계관은 오로지 경제만을 중심에 놓고, 전 세계의 모든 국가를 1등에서 꼴찌까지 줄을 세운다. 그래서 아무도 원치 않았고, 아무도 의식하지 않았는데,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의 1949년 1월 20일의 취임 연설로, 세계의 일부 지역은 '저발전 지역'이 되었으며,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낙후되고, 좋지 않은 것'으로 규정되어 버렸다. 이는 한 나라 안에서도 마찬가지다. 오로지 경제력만이 규준이 될 때 나라안의 일부 지역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곳이 되어버리며, 그 곳 사람들의 인간적인, 문화적인 가치는 완전히 무시된 채, 그저 '가난한 사람들'로 인식되어 버린다. 동시에 이러한 경제 중심 세계관이 가지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경제력만이 중심이 되다보니 경제력이 낮은 사람들의 기본권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무시되고, 경제력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왜곡된다는 것이다.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예를 들어 지난 용산 철거 문제에서 오로지 경제적인 문제로, 그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가 어떻게 파괴되었는지를 돌이켜보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탈발전 운동을 끌어올릴 것을 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그러한 탈발전 운동은 크게 두 가지 주제를 포괄하는데, 첫째는 화석 연료 자원에 기반을 둔 경제에서 생물다양성에 기반을 둔 경제로 탈바꿈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구의 자원을 소모하는 경제 체제가 아니라, 지역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을 중시하는 미국와 유렵의 '녹색 경제', 타이의 '자급 경제', 인도의 '지구 민주주의' 요청, 페루의 '안데스 세계관' 같은 것들이다. 또한 동시에 이러한 경제 체제는 현지의 특수한 사정을 고려하여 운영된다는 강점도 있다. 둘째는, 위에서도 말한 경제 위주의 세계관을 무너뜨리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이는 발전 위주의 경제 체제에 매몰된, 공동체의 고유한 생활방식과 문화, 민주주의, 정의의 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복구함으로써, 물질에 덜 기반한 번영을 모색하면서, 인간의 정신적인 차원에서의 복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즉 다른 말로 하자면, 인간의 행복이란 경제에 달려 있지 않다는 믿음에 기반을 둔 시도이다.

이 책 <反 자본발전사전>은 이러한 주제를 조금은 특이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것은 발전의 여러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끄집어올려 논파해 가는 방식이다. 즉 발전에 뒤따르는, 혹은 발전이라는 전체를 구성하는 여러 키워드들을 각 장에서 한 가지씩 제시하며, 그 키워드들의 역사적인 기원과 현재적 의미, 그리고 그 이면에 담겨 있는 뜻들을 새롭게 살펴보며, 그 키워드들을 다시 재정의하는 것이다. 그런 방식으로 이 책에서는 총 19개의 키워드를 17명의 저자가 각각 논파하고 있는데, 이 키워드에는 우리가 예상 가능한 '시장'이나 '생산', '자원', '국가' 등만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여기에는 의외의 키워드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평등'이나 '사회주의', 혹은 '도움'과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그러나 '평등'은 범세계적인 평등이라는 줄세우기적 사고에 기반한 것으로, 실현 불가능하며, 동시에 실현되어도 (지구적인 관점으로 볼 때는) 재앙에 가까운 것이며, 결국은 현실의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수단에 불과한 것일 뿐이라는 이유로 '발전이 약속하는 먼 미래'라는 새로운 이름표를 받는다. '사회주의'도 마찬가지다. 사회주의도 결국 사회주의식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발전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레닌과 스탈린의 러시아는 결국 무엇을 만들었는가. 그것은 어쩌면 '국가 자본주의' 혹은 그것이 너무 앞서나간 표현이라면, '권위주의 국가' 혹은 '관료주의적 집단주의'가 아니었는지를 이 책은 묻는다. 그리고 결국 '사회주의'란 '오해와 오류의 역사'의 다른 이름이었다고 결론을 내린다.

누군가는 이러한 이 책의 논의들에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예를 들어 이러한 물음. 이 책에서는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지구 자원의 한계를 말하며, 지금의 소비적인 생활 양식을 버리자고 말한다. 그러나 전지구적으로 볼 때 이러한 주장은 어떤 불평등을 내포한 것이 아닌가. 즉 발전이 이미 상당수 이루어진 서구 사회가 발전 과정에 놓인 국가들을 '저발전' 상태에 묶어두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물음이다. 이 책에 나온 표현을 빌리자면, 중국인도 얼음처럼 차가운 콜라를 바로 냉장고에서 꺼내 마실 권리가 있지 않은가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그런 물음에 대한 답을 이미 가지고 있다. 그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타당하지 못한데, 하나는 그 질문은 이미 전체적인 발전 레이스에 기반한 질문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즉 '전지구 수탈'이라는 발전 레이스에 뛰어들어서 끝이 뻔히 보이는 파멸로 같이 달려가는 선수가 될 필요는 절대 없다는 점. 다른 하나는, 이미 그러한 생활 방식은 인간의 삶의 질과는 거의 관련이 없는 것으로 증명되었다는 점이다. 즉 다른 말로 하면, 그 콜라 꺼내 먹어 본다고 해서, 우리 삶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또다른 예상되는 질문은 조금 더 생각해볼 만한 질문이기는 하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안은 무엇인가. 우리가 발전의 패러다임을 벗어나서는, 어떤 삶으로 돌아가야 하는가. 책을 읽다보면 그런 의문이 들기는 한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들이 원하는 것은 어떤 농업 위주의 경제체제, 혹은 예전의 삶으로 회귀하는 것인가. 지금보다 평균 수명도 훨씬 낮고, 지금의 관점으로 보자면, 우리가 쾌적하게 누리는 많은 것들을 거의 포기해야 하는 삶으로 돌아가는 것인가. 물론 이러한 질문 자체가 지금의 발전 위주의 체제에 매몰된 시각임은 확실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책에서 말하는 공유지에 대한 강조, 생물과 밀착된 경제 체제, 특수한 개별의 공동체적 가치를 되살리는 삶이 어렴풋하고 흐리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그것은 어쩌면 이미 우리 모두가 발전에 너무 길들여져 있다는 뜻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즉 이러한 생활 양식 이외의 다른 삶을 우리가 상상해 본 적이 없는 탓일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상상해야 한다. 새로운 삶을. 그 대안이 미심쩍더라도 거의 가까이에 다가온 파국을 우리 모두는 알기 때문이다. 지구가 몇 백만년 동안에 차곡차곡 쌓은 자원을 우리는 거의 수십년 만에 다 썼다. 이 책에서 말하듯이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거짓말에 가깝다. 지속 가능한 발전은 없다. 오로지 '지속 불가능한 수탈'만이 있을 뿐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읽으면서 무릎을 쳤던 구절(이 책에는 이밖에도 새롭게 깨닫게 되는 써먹고 싶은 구절들이 많다).


   
  경제학자들의 경제는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규칙을 모아놓은 것에 불과하다. 사람과 사회는 경제적 본성을 가진 제도와 접촉 형식을 만들어낸 다음에도, 경제를 들여앉힌 다음에도 경제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경제 규칙은 현대 사회에서 만성이 된 희소성에서 비롯된다. 희소성은 모든 인간 사회를 관류하는 철의 법칙이기는커녕 역사적 우연일 뿐이다. 그것은 시작이 있었기에 끝도 있을 수 있다. 희소성이 막을 내릴 때가 왔다. 지금은 주변부와 보통 사람이 나설 때다. (p.68)

 
   

 

그리고 이것은, 다른 책에서 본, 우리 대통령 혹은 우리 시장님에게 들려주고 싶은 구절. 
 

 
라틴아메리카의 한 대통령이 "우리는 제1세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은 거짓말입니다. 우리가 제1세계로 진입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제1세계가 되자면 범죄를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그 대통령은 투옥시켜야 마땅합니다. 요컨대 당신이 "나는 몬테비데오가 로스엔젤레스가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한다면 몬테비데오가 파괴되기를 바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에두아르도 갈레아노의 말, <시대의 양심 20인 세상의 진실을 말하다> 중에서, p.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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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이 2011-02-25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보다 훨씬 폭넓게,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셧네요. 꼼꼼이 새겨 읽으면 재미가 쏠쏠할텐데 주말에 지방을 가야해서 마감에 마구쫓겨 읽었습니다. 모자란 점을 맥거핀님의 리뷰로 보충합니다. 고맙습니다.

맥거핀 2011-02-26 13:43   좋아요 0 | URL
저도 항상 다른 분들의 리뷰를 보면서 많이 배웁니다. 내용 면에서도 그렇고, 글을 쓰는 방식에 있어서도요. 간만에 왠지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책이었는데, 아무튼 다 읽으니 괜스레 뿌듯하네요.

꽃도둑 2011-02-26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를 결국 로긴하게 만드는군요..
글 참 좋아요, 진지하고 깊이가 있어요. 일목요연하게 한 줄에 꿴 것을 보니 맥거핀님이 책을 지대로! 소화했다고 생각돼요. 이런 리뷰들은 미처 몰랐던, 또 놓쳤던 부분들을 보충해주고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게끔 안내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서 참 좋아요. 건필~~ ^^

맥거핀 2011-02-26 18:17   좋아요 0 | URL
아이고..민망스럽습니다. 이번 책은 어렵기는 했는데, 중간중간에 참 좋은 이야기들, 많이 곱씹어볼 수 있는 이야기들이 계속 나와서, 책이 줄어드는 것이 아까운 책이었습니다. 읽으면서, 제가 특정의 시각에 얼마나 길들여졌는지를 곱씹어 볼 수 있는 기회도 되었구요. 꽃도둑 님의 리뷰도 기다리고 있을께요.^^

네오 2011-03-02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개념들이 차곡차곡 책에 나열되어있다는 생각이 드네여..탈발전, 생태계보전(?), 녹색 성장(?), 평등, 사회주의, 도움, 공유지(2009년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중 오스트롬의 학문적 내용도 공유지의 비극을 어떻게하면 잘 해결할까였는데)의 강조등등, 지속 가능한 발전은 없다. 오로지 '지속 불가능한 수탈'만이 있을 뿐이다라는 구절, 이 문구는 거의 산업화된 나라로부터 식민지를 경험한 제3세계 국가에서 사용하던 개념이 아니던가여? 아~ 잘은 모르지만 윌리스틴의 세계근대체계(?)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에서 본 기억도~ 수탈이라고 하면 그냥 즉각적으로 남미가 떠올라서요,, 이 책은 겉표지만 봐는데, 상당히 중요한 책이군여..그냥 전 제목만보고 패스할려고 했어요,,반자본 발전사전..이미 뭔가 백과사전같은 뉘앙스가 풍기잖아여^^ 그래서 그냥 단어설명만 하는 줄 알았어여,,경제학자와 정치가를 예를 들어서 그러는데..이미 우리나라 경제학자들은 미성장주의자들에게 학문적 근원의 영혼을 내비친것 같아여..지금 서울대를 비롯해서 각대학교의 칼리큘럼을 뒤져보면 미국의 아이비리그에서 철저하게 트레이닝을 배운 분들이신데 그런 분들이 좌파적 상상력의 교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겠어여..국회의원들도 그렀구여,,약력보면 미국대학나온분들만 수두룩 하시니..으흠~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맥거핀 2011-02-28 21:11   좋아요 0 | URL
이 책에서 말하는 수탈이란 북반부가 남반구에 행하는 수탈이라기 보다는(물론 그것도 포함되기는 하지만), 전지구에 대한 전체적인 수탈에 가깝습니다. 이 책이 백과사전 같은 뉘앙스를 풍긴다고 하셨는데, 한편으로는 틀린 말은 아닙니다. 백과사전이라고 보아도 괜찮은 면도 있구요. 제가 리뷰에 적지는 않았지만, 한편으로는 이 책을 보고 나서 단어의 사용, 용어의 사용이란 얼마나 신중을 기해야 하는 문제인가 다시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모든 용어에는 역사적인 의미가 담겨 있기 마련인데, 그것을 곰곰이 생각해보지 않고 막 썼다가는 무식을 넘어서, 심각한 왜곡을 저도 모르게 할 수가 있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물론 그러한 역사적인 의미를 체득하려면 더욱 많은 다른 글들을 읽는 수밖에는 없겠지만요.
우리나라 경제학의 미국 종속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어디 경제학 뿐이겠습니까. 거의 모든 학문분야가 미국의 종속이라고 보아도 크게 틀림은 없겠지요. 그것이 또 미국의 무서운 점일테구요. 아무튼 저도 이 책을 읽고 미국적 생활, 미국적 사고방식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네오 2011-02-28 22:25   좋아요 0 | URL
단어의 사용과 용어의 사용을 흐음, 저도 남발하는 경향이 엄청나게 있는데여~ 오~ 단어사용의 신중해야 겠네여,,미국적 생활과 사고방식 으음,,어떠한 것을 가리키는지 (귀찮으시겠지만) 소개좀 부탁합니다. 꾸벅(사실 많이 궁금해여~~)

맥거핀 2011-02-28 23:18   좋아요 0 | URL
미국적 사고나 미국적 생활방식은 뭐 다른 거창한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구요. 그저 우리 삶이 지금 미국적인 것을 추종하고 있다는 뭐 그런 얘기죠. 소비, 소비, 소비하는 삶 말이예요. 단어의 사용에 대해서는 정말 제 스스로도 경계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