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미술관 - 서양미술, 숨은 이야기 찾기
최연욱 지음 / 생각정거장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부제 - 서양미술, 숨은 이야기 찾기

  저자 - 최연욱

 

 



 

 

 

  사람의 심리란 묘해서 하지 말라면 하고 싶고, 말하지 말라면 더 말하고 싶으며, 알지 말라고 하면 기를 쓰고 알아내고 싶어진다. 그러기에 뒷담화가 유행하고 소문이 퍼지는 걸지도 모르겠다. 정사 正史보다 야사 野史가 더 재미있는 것도 어쩌면 그런 영향일 수도 있고 말이다.

 


  이 책은 서양 미술에 얽힌 비밀을 몰래 얘기하고 있다. 물론 어떤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더 이상 비밀이라고 하기 어려운 예도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것들은 비밀이라고 해도 좋을 이야기들이었다.

 


  천재라 불린 화가가 앓았던 여러 질병이라든지 그 당시 예술가들이 즐겨 마셨던 술의 위험한 부작용은 안타깝기만 했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했기에 어쩔 수 없이 저가의 술을 마셔야 했는데, 그 술이 화가들에게 악영향을 줬다니……. 그때나 요즘이나 돈이 문제다. 게다가 고흐의 질병 목록을 보고 있자니 한숨이 절로 나왔다. 그런 병을 줄줄이 달고 살아 움직였다는 게 신기할 뿐이다.

 


  반면에 화가들이 자신의 그림 속에 숨겨두었던 암호에 관한 이야기는 재미있었다. 특히 페테르 브뤼헐이라는 화가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의 거의 모든 그림 한구석에는 반드시 용변을 보고 있는 사람이 그려져 있다고 한다. 아니 왜 그런 그림을? 저자의 설명을 읽고 그림을 찬찬히 찾아보니 진짜로 있었다. 어떤 그림은 심지어 설사까지 하고 있었다. 이미 고인이 된 화가이기에 왜 그랬냐고 물어볼 수도 없고…….


 

  예술가들의 연애 이야기는 그야말로 막장 중의 막장만 골라 수록한 느낌이다. 특히 마네 집안의 얽히고설킨 관계는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예전에 ‘고양이네 박물관’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마네 동생 부부의 외동딸인 줄리 마네가 주인공이었다. 이 책에서도 그 소녀가 언급되긴 하는데, 어쩐지 기분이 묘했다. 소녀의 엄마와 시아주버니 모네의 불륜을 알았기 때문일까?

 


  그 외에 자신의 작품으로 소심한 앙갚음을 한 예술가들의 이야기 역시 흥미 있었다. 미켈란젤로와 추기경의 이야기는 유명하지만, 고흐의 그림을 성경적으로 해석한다거나 디에고 리베라가 록펠러에게 자신의 작품을 훼손한 것에 대해 어떻게 복수했는지에 대한 일화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미술관에 가면 느낌이 색다를 것 같다. 지인이나 가족들과 함께 읽고 전시회를 가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7-02-11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퍽 귀여운 심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