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난 할머니보다는 할매가 편하다. 언니와 난 항상 할머니라고 부르지 않고 할매라고 불러서 그런지 할매가 더 익숙하다. 그래서 할매가 돌아가셔도 언니와 난 할머니라고 안 하고 어릴적에 불렀던 대로 할매라고 한다. 가끔씩 언니랑 통화를 하면 우린 옛 추억을 더듬으면 할매 이야기를 하곤 한다. 어제도 그랬다. 할매는 우리에게 있어 소중한 분이시다. 우리에게 할매이면서도 아빠가 되고 엄마가 되는 할매... 자식이 많아도 자식복이 없는 할매였다. 고모들은 자식들을 낳고 할매한테 다 맡겼다. 그래서 사촌 언니와 오빠들은 거의 할매손에서 자랐다. 하지만 키워 놓으니 다 바쁘다는 핑계로 관심조차 없는 사촌언니와 오빠들... 그리고 고모들.. 지금도 마찬가지다. 누구하나 할매 산소를 찾는 이가 없다.  

어린 언니는 이미 다른 집으로 가 버렸고 나와 할매만 단 둘이서 살게 되었다. 그리고 어느날 잠에서 깨어 났을 때는 내 옆에 귀엽게 생긴 세살 정도 먹은 아기가 새근새근 잠 들어 있었다. 할매는 나보고 남동생이라고 했다. 이복 남동생... 언니가 없어서 허전했었는데 동생이 생겨서 좋았다. 나를 잘 따르고 함께 놀고 함께 먹고 자고... 업어 주고... 남동생이 4살 되었을 때 추운 겨울에 강물에 동생을 빼앗겼다. 언니가 집에 다니러 왔는데 용돈을 주었다. 그걸 가지고 문방구에 가서 장난감 산다고 간 동생은 영영 돌아오지 않았다. 내가 따라간다고 했는데도 괜찮다고 혼자 갈 수 있다고 우긴 동생 말을 듣지 않는건데... 잊을 수가 없다... 내 잘못인 것 같아서.. 동생한테 너무 미안하다... 할매랑 언니 주위에 사는 동네 사람들과 동생을 찾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4일이 되는 날 할매랑 함께 다리위를 지나가는데 할매가 갑자기 다리밑을 보더니 나보고 나무 막대기 하나 구해서 오라고 하는 것이다. 어렵게 구해서 할매한테 주었더니 깊어서 잘 얼지 않는 강물을 휘젖었는데...동생이 떠 올랐다. 할매는 차가운 물 속에 들어가서 동생을... 난 보았다. 동생이 죽은 모습을... 그 뒤로 난 물을 무서워했고... 그 뒤로 할매는 손에서 일을 놓지 않았다.  

남의 집 밭을 매 주고 새참으로 받은 빵과 우유를 주면 드시지도 않고 가지고 와서 나를 주었다. 배 고플실텐데도 나를 먼저 생각하는 할매였다. 항상 남이 맛 난 것을 주면 나를 생각하는 할매였다. 내가 할매한테 굶지 말고 드시라고 해도 알았다고만 했지 내 말은 하나도 듣지 않았다. 깻잎을 따 주고 부추밭을 매 주고...부추를 다듬어 주고... 이렇게 돈을 모아서 나를 학교에 보낸 할매다. 학교에서 우유 신청을 받는데 난 한 번도 할매한테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걸 어찌 아시고 우유값을 주시는 것이다.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초코우유를 먹으라고 하면서... 초코우유가 더 비쌌는데...  

아침에 학교 가는 날 할매는 오늘 비 온다 그러니 우산 챙겨 가지고 가라고 했지만 난 파란 하늘을 보고는 비는 무슨 비 아닌데... 그러곤 할매 말 듣지 않고 학교 갔었다. 수업 마치고 집에 가려고 하니 밖에는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있었다는 것. 비를 맞고 교문까지 왔을 때 할매는 우산을 들고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할매는 내가 그랬지 비 온다고...

반장이 되어서 소풍을 가는 날 할매는 선생님 드리라고 김밥을 해 주셨다. 그런데 난 창피스럽고 해서 선생님한테 드릴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할매가 새벽에 일어나서 정성스럽게 싼 김밥을 버릴 수는 없었다. 그래서 용기를 내어 선생님께 드렸는데 선생님은 소풍가서 여러 선생님과 함께 할매가 싸 주신 김밥을 맛 나게 드시는 것이다. (지금도 난 할매한테 죄송하고 부끄럽다..) 선생님은 아신다. 우리집 형편을... 한 번은 할매를 불러서 나 신으라고 운동화를 주셨다. 내가 받지 않으니 할매한테 전한 것이다.  

내 나이 10살 때 할매한테 제사음식을 배웠다. 우리집에는 제사가 많았다. 그것도 추운 겨울철에.. 제사음식 만들 사람이 없으니 할매와 내가 만들 수 밖에 없었다. 할매는 부엌에서 나물,탕 종류를 만드시고 난 전과 생선들을 구웠다. 제사음식을 만들어 놓으면 저녁쯤에 고모들과 고모부들이 집에 오시곤 했다. 제사를 지내고 먹고 이야기 하고 그 다음 날 아침에 떠날 때는 만들어 놓은 전과 생선들을 가지고 가곤 했다. 그 전에 할매는 내가 좋아하는 고구마전과 명태전을 미리 숨겨 놓은 할매였다. 그리고 맛 나는 과일들도.. 매년 김장철에도 할매와 내가 김장을 했다. 김장을 해 놓으면 할매한테 적은 용돈을 주고 김장김치를 펴 가는 고모들... 

우리집에는 불심이 깊다. 할매는 절에 갈 때마다 나를 데리고 갔었다. 또 할매따라 방생을 가기도 했었다. 그리고 내가 아파서 아무것도 못 먹으면 그동안 모아 두었던 돈으로 굿을 하곤 했었다. 언니랑 함께 살 때 언니와 내가 심하게 아팠는데 크게 굿을 한 적이 있었는데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어린 나와 언니는 그 때 정말 무서웠다. 갓바위까지 데리고 가서 빌었던 할매...

울 할매 환갑 때 고모들이 돈을 모아서 할매를 모시고 제주도에 갔었다. 혼자 남은 내가 걱정을 하신 할매는 안 가려고 했지만 내가 다녀오라고 고집을 피우니 다녀오신거다. 제주도에서 내가 좋아하는 귤과 바나나를 한 박스씩 사 들고 오신 할매였다. 

할아버지 제사를 지내고 그 다음 날 할매한테 중풍이 왔다. 그 뒤로 자리에 눕게 되었다. 똥오줌을 내가 받아내고 씻기고... 1년을 고생하신 할매였다. 1년동안 난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고모 때문에.. 집안에만 갖혀 지내니 답답해서 친구를 만나고 왔는데 고모가 와 있었다. 고모는 나를 보자마자 화를 내고 고함을 지르는 것이다. 내가 없는 사이에 할매가 대변을 봤는데 그대로 놔 두고 나갔다고... 내가 나갈 때 깨끗하게 씻기고 옷도 새걸로 입혀 놓고 밥도 차려서 갖다 놓고 그래 나갔는데.. 고모는 내 말은 하나도 듣지 않는 것이다. 할매가 아니라고 해도 소용이 없었다. 

할매는 고모들한테 그러셨다. 미야만큼은 공부 시키라고... 공부시키면 너희들 손해는 절대 안 본다고... 하지만 알았다고 한 고모들은 할매가 돌아가시자 아무도 신경을 쓰는 이가 없었다.. 

한국 나갈 때마다 옆지기는 할매 산소부터 먼저 챙긴다. 이번에는 옆지기는 못 가지만 할매는 알 것이다.. 못 오는 이유를...

1년을 고생하신 할매는 저 세상으로 가셨다. 가시면서 눈도 제대로 못 감으신 할매... 나 때문에... 우리 할매 고생 정말 많이 하시고 가셨다. 세상에서 내가 제일 존경하고 사랑하는 분이 바로 우리 할매다... 다음 생에 태어나면 할매 손녀로 다시 나고싶다..

할미꽃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SHIN 2010-02-23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할머니가 어떤 느낌인지 잘 몰라요...^^;
하지만 제 상상속에서는 왠지 다정하고 부드러운 느낌일 거 같습니다.

후애(厚愛) 2010-02-23 13:19   좋아요 0 | URL
전 모든 사람에게 할머니는 계시는 줄 알았어요.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
전 엄마 아빠 사랑을 받아보지는 못했지만 할머니 사랑은 듬뿍 받았어요.
네 다정하고 따뜻하고 포근한 할머니였어요.^^

마녀고양이 2010-02-23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애님, 글 잘 쓰시네요. 눈물나서 혼났습니다. 저희 시할머님이 이 글처럼 너그럽게 다 받아주시는 선한 분이셨는데... 갑자기 생각나네요.

오늘 일산은 많이 따스해요. 봄이 곧 오려나봐요. 햇살이 눈부셔요.
작년에 할미꽃 화분에 키웠는데, 회색 솜털이 포송하니 고운 꽃이던데요, 후애님 할머님처럼.

후애(厚愛) 2010-02-24 07:21   좋아요 0 | URL
저 글 잘 못 쓰는데;; 그래도 칭찬을 들으니 좋아서 입이 귀에 걸렸어요.
어제 글을 쓰면서 할머니 생각이 더 많이 났어요. 거실에 언니 결혼할 때 찍은 사진속에 할머니가 있는데 보고 또 보고 했어요.

이곳은 햇님이 계속 얼굴을 내밀고 있는데요. 밖에 나가면 무진장 추워요.
할미꽃도 화분에서 키울 수가 있군요. 전 야생에서만 자라는 줄 알았어요.^^;;

프레이야 2010-02-23 1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조금은 들었지만 이렇게 자세히 읽으니 후애님의 할매사랑이,
아니 할매의 후애님에 대한 사랑이 어떤 것인지 감히 짐작됩니다.
전 외할머니 기억을 불러주는 페이퍼에요.
오래전 돌아가셨는데 제겐 그나마 참 따뜻한 아랫목의 기억으로 간직된 분이에요.
전 할매라고 부르진 않았지만요.^^
할미꽃을 보면 저 아래 저 꽃받침의 뽀얀 솜털이 먼저 눈에 들어와요.
저 꽃의 보라빛은 제가 좋아하는 보라 중에서도 최상의 보라네요. 넘 예뻐요.

후애(厚愛) 2010-02-24 07:30   좋아요 0 | URL
부모님 사랑은 못 받고 자랐지만 할매 사랑은 많이 받고 자랐어요.
추울 때는 따뜻한 구들목에 담요에 사서 밥을 묻어 두었다가 제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꺼내서 주곤 하셨지요. 할매한테 애도 많이 먹였는데...
그 때 정말 철이 없었나 봅니다. 할매 생각이 많이 납니다.
저도 보라색을 무척이나 좋아해요. 그리고 갈색도 무척이나 좋아하고요.^^

무스탕 2010-02-23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할머니는 참 뚝뚝한 할머니였어요. 엄마 표현으론 오빠만 업어 줬었지 손녀들은 한번도 안 업어 줬었다더군요 ^^;
외할머니는 엄마가 결혼도 하기전에 돌아가셨으니 사진으로만 뵈었고.. 참 인자해 보이는 사진이었어요 :)
그랬던 할머니가 제가 결혼하고 제 살림들을 빼내가던 날 우시더라고 엄마가 몇 번을 말해 줬어요.
그런건가봐요. 할머니들의 손주사랑은요..

후애(厚愛) 2010-02-24 07:36   좋아요 0 | URL
언니와 전 할머니 등에 많이 업히고 자랐어요. 엄마 젖이 그리울 때 할머니 젖도 만지고요.^^;; 언니가 결혼했을 때 식장에서 많이 우셨어요. 그리고 큰조카가 태어났을 때 사돈댁에서는 딸이라고 병원에 가지도 않았다는 소식 듣고 많이 우신 할머니였어요. 산모한테 좋다는 음식 만들어서 제 손에 들러서 병원에 보냈는데...
할머니가 어찌나 우시던지요..

2010-02-23 2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24 07: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0-02-23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애님...한 편의 단편 소설을 읽는 것 같습니다. 후애님과 후애님의 할매의 그 신산한 삶들이 눈에 보이네요. 그리고....저의 할머니도 너무 보고 싶네요. 돌아가실 즈음 치매가 왔는데 저는 정말 잘해드리지 못해 아직도 제 가슴에는 너무나 큰 후회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눈물이 나네요. 그리고 죽은 남동생. ....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후애(厚愛) 2010-02-24 07:56   좋아요 0 | URL
안 그래도 지금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시작해서 제가 살아온 삶들을 글로 적고 있지요..
호강한번 못하고 고생만 많이 하시고 돌아가신 할매입니다. 제가 커서 호강시켜 준다고 오래오래 사시라고 했는데... 잘 해 드리려고 했는데 저도 그러지를 못했어요. 남동생이 죽었을 때 충격을 많이 받았어요. 제 나이 7~8살 때 였을 것 같아요.
남동생 생각하면 마음이 많이 아파요..

조선인 2010-02-24 0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애님... 할머님은 후애님을 지금도 지켜주시고 계실거에요. 괜히 가위 같은 거 눌리지 말고, 할머니를 생각하며 더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후애(厚愛) 2010-02-24 09:00   좋아요 0 | URL
네 그럴께요. 조선인님 너무 고맙습니다.^^
조선인님도 항상 건강하셔야 합니다~

2010-02-24 18: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25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같은하늘 2010-02-24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으로 행복한 할머니와 손녀의 이야기네요.
전 할머니한테 별로 좋은 기억이 없는데...

후애(厚愛) 2010-02-25 10:49   좋아요 0 | URL
부모한테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저와 언니한테 다정하고 따뜻한 할머니가 저희에게 계셔서 무척 다행입니다. 평생 잊지 못할 할머니에요.
커서 잘 해 드린다고 했었는데.. 할머니가 많이 보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