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소디 인 블루 - Navie-180
이지아 지음 / 신영미디어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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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3.0


406페이지, 22줄, 24자.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절대치로 된 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이지요. 김은 이에게 강하고, 이는 박에게 강하고, 박은 김에게 강한 게 인간 사회에서는 흔합니다. 그런데 관계의 상대적 우위 말고 성격을 논하자면 이 건 잘 변하지 않습니다. 어디서나 비슷하죠.


은정은 어쩐 일인지 모르지만 경민과 성관계를 맺어 임신을 하자 결혼을 하게 됩니다. 아마도 은정의 결심이 꽤 굳세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인지 시집 식구들(시어머니나 시누이)에게 항상 밀립니다. 그런데 오가는 대화를 보면 선선히 밀리는 게 아니라 신경전을 벌이다가 마지못한 듯 밀립니다. 설정상 필요해서인지 점례나 경아의 태도는 상식을 벗어납니다.


이야기는 절반쯤 진행하면서 확 바뀌게 됩니다. 사실 그 전까지는 은정이 압박을 받는 입장이지만 그게 공감이 안되는 전개였거든요. 비록 점례나 경아의 태도가 몰상식하지만 은정의 태도도 그에 못지 않으니 도통 설정을 감잡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이혼을 결심하는 순간부터 본래의 성질이 나왔다고나 할까요, 그렇지요. 이제부턴 앞의 태도가 이해됩니다. 물론 이제는 반전되어 반항하는 태도는 이해가 되는데 왜 쥐어살았는지는 잘 이해가 안되고요.


앞부분에 정치색이 가미되었기 때문에 재미가 반감되었습니다. 사람은 제각각 다른 법이니까 왜 정치가 끼어들면 재미가 없어지냐고 하지 마십시오. 저는 그렇습니다.


아무튼 은정은 강단이 있는 편인데, 그래서인지 (보수적인 관점이 아니라면 이해가 불가능한 전개로) 결혼을 지속할 이유가 없을 텐데도 끌고 가다 불륜이 눈에 드러나자 단칼에 이혼을 선언합니다. 다른 각도로 보자면 왜 결혼을 지속해 왔는지 불분명하지요. 아니 결혼을 왜 했는지도. 가장 극적인 변화는 경아에게 일어납니다. 가능이야 하지만 이게 그리 쉬운 변화가 아니거든요. 변할 수는 있지만 상대에게 고백하는 건 더 어려운 법이니까요.


그러더니 또 권일심 앞에서는 약해지는 노은정입니다. 이해가 되려다가도 다시 안되는 장면입니다.


은정이 상아에게 9시가 넘었으니 집에 가라고 하는 대목이 있습니다. 참으로 민감한 주제입니다. 인생을 대충 80년이라고 보면 (제가 젊었을 때에는 60년으로 설정해서 나눴죠. 지금은 80으로 해야 격이 맞는 것 같네요.) 25년은 준비기간이고, 35년은 활동기, 그리고 20년은 은퇴한 삶이 됩니다. 물론 일반론적인 이야기죠. 고등학교 졸업하고 곧장 뛰어든다면 여자는 18세에 1기가 끝나는 것이 됩니다. 의대나 법전원이라면 (남자의 경우) 35세는 되어야 1기가 끝나고요.


2기에서 공부를 안하는 건 아니지만 제3자가 사람을 고를 때에는 1기의 준비성을 바탕으로 뽑을 수밖에 없죠. 그러니 학생 때 공부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2기의 기존재자의 입에서 왜 이 말이 나오냐면 신규 진입자를 뽑을 때의 객관적인 지표가 그거니까요. 제3자가 아니라 이해당사자라면 일반론이 아니라 특수론에 입각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당사자에게는 '사정을 감안하여 뽑았다.'이지만 타인의 눈에는 '부적당한 사람'을 이런저런 '불공평한 기준'으로 뽑는 '악행'이 되거든요.


다른 말로 하자면 나는 '어련히 잘 알아서 처리했는데.' 남은 '알 수 없는 기준으로 부당하게 권한을 행사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학교라는 건 비교적 정형화된 보통 인간을 만드는 걸 기본 목표로 합니다. 더 잘되는 건 개인의 몫이고요.


다시 돌아가서, '아직 미성년자이고, 배우는 시기이니 현세에 관여하지 말아라,'는 일반론적인 생각이 되고 대체로 옳습니다. 특수한 상황, 즉 개개인에게는 맞지 않지만 말이지요. 미성년자인 당사자에게는 개입이 양심이 지시하는 당연한 일이고, 그 자를 아는 사람에게도 당연할 수 있지만, 제 3자(예를 들어 진압 경찰)는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므로 일반론적인 입장에서 반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그 미성년자를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게 설친다.'고 비난하는 게 옳기도 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내가 옳으니 네가 옳으니 하고 다투게 됩니다.


자, 제가 누군가를 채용한다고 쳐봅시다. 먼저 비공개 채용입니다. 아는 사람을 통해 몇 사람을 소개 받은 다음 뽑는다면, 추천하는 사람의 말도 꽤 중요해집니다. 그리고 당사자를 만나(면접) 확정하면 됩니다. 채용 기준은 제 감각이죠. 누구의 추천사를 중하게 여길 것인가와 나의 면접 소감이 우선이니까요. 그런데, 공개채용이라고 한다면 어떻게 되지요? 객관적인 기준을 밝히고 그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 다음 뽑아야 합니다. 이 사람이 더 적절해 보인다 하더라도 공지된 기준에 미달하면 뽑을 수 없습니다.


일정한 숫자가 넘는 회사라면 장애인 채용 비율이나 원호가족 우선 채용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월등히 나은 사람이 있어도 먼저 고려해야 하는 기준이 있다면, 그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남 이야기를 할 때에는 이러한 기준들이 옳아 보이는데, 막상 자기의 이야기가 되면 오히려 기준이 불합리하게 보일 때도 있습니다. 인간 세상은 여전히 상대적입니다.


등장인물(가나다 또는 이름 순)

권일심(박혁의 어머니), 노은우(은정의 오빠), 노은정(주인공, 고교 영어교사), 박충(광진제약 회장), 박혁(광진제약 전략마케팅실장, 박충의 아들), 송연화(신경민의 정부), 신경민(은정의 남편), 신경아(경민의 여동생), 신상욱(경민과 은정의 아들), 아레나 융(장하준을 짝사랑하는 독일 입양녀, 화가), 영미(은우의 아내), 오상아(여고생), 이소진(내과 전공의), 임정배(신경아의 남편), 장진희(은정의 엄마), 장하준, 점례(경민의 어머니), 한성호(변호사, 박혁의 친구)


160609-160609/16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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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름 밤의 비밀 마탈러 형사 시리즈
얀 제거스 지음, 송경은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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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480페이지, 23줄, 26자.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초반부 50 페이지 정도를 읽으면 이야기에 빨려드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자크 오펜바흐의 음악에 정통한 아루투어 호프만은 친필 오페라타의 악보를 구한 지 얼마 안되어 나치의 유대인 수용소에 갖혔다가 러시아군이 오기 전에 병으로 사망합니다. 레지스탕스를 도운 혐의로 함께 갖혔던 들로네가 죽기 전의 아르투어에게서 편지를 아들에게 전달해 달라는 말을 받아 보관하다 죽고, 그 딸 크리스틴은 방송국에 나온 게오르크 호프만에게 편지를 전달합니다. 당시 방송국 진행자였던 발레리는 독일로 돌아가길 거부하는 호프만대신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악보를 가지고 가서 출판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장면이 바뀌어 독일입니다. 시작은 다섯 명의 총기 피살자 현장입니다. 발레리가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독일 경찰의 활동이 이어집니다.


중간에 마탈러가 나오는 대목에서 샤를로테를 국장이라고 번역하였는데, 어감상 국장은 꽤 고위직이니 과장이나 계장 정도의 직위가 아닐까 싶네요. 바로 밑의 마탈러가 경위로 팀장이니 말이지요.


사건에 끌려 가는, 그러면서도 진척이 없는 형사들에게 국장이 팀장을 배제시킵니다. 국외자처럼 밖에서 바라보라고. 얼마 전에 읽은 <데빌스 스타>처럼 <왜>에 집중하라는 것이겠죠.


다 읽고 나서 뒤에 작가나 번역자의 후기가 있나 보려 했더니 없더군요. 그리고 뒷 표지에 <너무 예쁜 소녀>가 나오는데 작가가 같더군요. 그 순간, 비슷하긴 하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입견 때문에 그런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겠네요.


등장인물(이름순, 일부 호칭순)

경찰

마탈러(로버트, 형사, 경위, 팀장), 발터 쉴링(감식팀장), 샤를로테 방겐하임(신임 국장), 스벤 리브만(형사), 엘비라(국장 비서), 올리버 프란티젝(특수요원), 카를로스 사바토(분석팀), 카이 되링(형사), 케어스틴 헨셀(형사), 쿠르트 델리우스(신임 형사), 테아 홀만(감식팀, 법의학자), 호르스트 베커(신임 형사)

피해자

수잔네 멜처(차관 비서), 에르칸 외날(선상 레스토랑 주인), 엘프리데 바이블링(노파), 요아힘 모어랑(마탈러의 고등학교 동창, 전직 변호사), 코트프리트 우르반(내무차관), 프란츠 헬름브레히트(노인, 엘프리데의 연인)

기타

가브리엘 아이슬러(경찰청장), 게오르크 호프만(41년 소년, 2005년 노인, 극장 운영 은퇴자), 롤란트 바그너(내무장관), 마르셀 랑베르(프랑스 경찰, 데저트 이글 관련), 만프레드 페터슨(이탈한 형사, 동성애자), 미하일 헬름브레히트(프란츠의 아들), 바르바라 파벨리치(요아힘의 동거인), 발레리 로샤르(빅토르의 애인, 기자), 베니(마탈러의 아래층 아이), 베르너 호이바흐(음악출판사 숄츠 앤 벡슈타인 법률 고문), 베른트 마이스너(홀로코스트 전문가), 블랑슈(호프만의 여자 친구, 무용수), 빅토르 포레(피아니스트, 발레리의 남자 친구), 스타이프 파벨리치(청부업자), 야드비가 노박(전소차량 발견 소녀), 에바 헬베르거(파벨리치 목격자), 크리스틴 들로네(편지 전달 부인), 테레자(마탈러의 애인), 하인리히 슈미트(아우슈비츠 인체실험자 호르스트 니호프 박사의 새 이름)


살인 동기 = 니호프의 조수로 일했던 아루투어는 갖고 있던 오펜바흐의 악보 뒷면에 니호프의 죄상을 기록하였고, 새로운 이름까지 기록해 두었는데 니호프는 그 기록을 찾을 수 없다가 악보가 방송에 등장하자 회수하려고 함.


160531-160531/16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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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스 스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5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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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576페이지, 25줄, 26자.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사체가 발견되자 강력반장 비아르네는 가장 유능한 형사 톰과 해리를 보내게 됩니다. 둘은 앙숙으로 보이는데, 왜냐하면 술고래인 해리가 톰이 여형사 엘렌 옐텐을 살해했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둘은 당연히 약간의 충돌을 합니다. 해리가 본 피해자는 27에서 30쯤 되어보이는 여자입니다. 수십 페이지 뒤에 기자가 확보한 인적사항은 23살 난 여자고요. 그러더니 다시 200여 페이지가 지난 다음에는 28세로 나옵니다.


그리고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오랫동안 그를 봐준 비아르네가 드디어 손을 들게 만듭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다시 일을 하겠다고 나타났는데 이번엔 비아르네가 거절합니다. 하지만 서명을 해야 할 총경이 휴가 중이므로 3주간의 시간이 있다면서 막무가내인 해리에게 실종자 사건이 주어집니다.


공교롭게도 카밀라는 집게 손가락이 잘려나갔습니다. 그리고 실종되었던 리스베트의 가운데 손가락이 우편으로 배달되어 옵니다. 아무 연관이 없어 보이던 사건들이 갑자기 유사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법률회사 여직원이 피살되었는데, 4번째 손가락이 절단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붉은 오각형 별 모양 다이아몬드가 귀걸이에서 발견됩니다. 카밀라는 눈꺼풀 속에 넣어졌고, 리스베트는 반지로 출현했었죠.


수상한 사람을 본 적 있느냐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비트는 문장이 있습니다. 청소부, 퀵 배달원. 절대로 수상한 사람이 아니죠. 그냥 배경에 묻혀 지나가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너무 분명한 것은 작위적인 냄새가 난다. 조금 이지러져야 한다. 글쎄요. 어차리 그걸 듣는(보는) 인간이 완벽한 귀(눈)을 가졌다가 보는 게 이상한 것 아니겠습니까?


16페이지의 <308미터 아래>는 <3.8미터 아래>의 오류로 보입니다.


해리는 악몽을 자주 꾸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그런데 악몽은 여자에 흔하고 남자는 적다는군요. 적다는 게 없다는 건 아니니까 설정에 하자가 있는 건 아니겠지요.


등장인물(이름순, 희생자-*)

니콜라이 로에프(정교회 신부), 라켈(해리의 전처, 올레그의 엄마), 로게르 옌뎀(아프텐포스텐 범죄부 기자), 로이 크린스빅(스베베 올센과 톰 볼레르의 만남 목격자), 리스베트(*연극 배우), 마리우스 벨란(*기숙사 406호 학생), 망누스 스카레(신참 형사), 바바라 스웬센(*법률회사 직원), 베아테 뢴(과학수사과), 비베케 크눗센(카밀라의 아래층 주민), 비아르네 묄레르(경정, 오슬로 경찰서 강력반), 비에른 홀름(과학수사대원), 빌리 발리(연극 제작자, 리스베트의 남편), 스벤 시버첸(올레우그와 나치 친위대 장교 에른스트 슈바베의 아들), 스톨레 에우네(심리학자), 안데르스 뉘고르(비베케의 남자 친구), 앙드레 클로센(보청기업자, 법률회사 방문객), 에바 마르바노바(전직 창녀, 스벤의 애인), 오토 탕엔(해리 음향), 올레그(라켈의 아들), 올레우그 시버첸(스벤의 어머니, 발레 저택), 이나(올레우그의 하숙인), 카밀라 로엔(*광고회사 그래픽 디자이너), 칼 베베르(은퇴한 과학수사과원), 클라우스 토르킬센(텔레노르 전화국 오슬로 지부 통제실), 톰 볼레르(경감), 해리 홀레(형사)


160530-160530/16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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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영원한 굴레, 전쟁 20세기 박물관 시리즈 2
프랑수아 제레 지음, 고선일.유재명 옮김 / 부키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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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Francois Gere - Pourquoi les guerres? un siecle de geopolitique - 2001


269페이지, 32줄, 32자.


3.5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이 1/3에서 2/5 정도 됩니다. 따라서 페이지나 줄 또는 글자 수는 의미가 줄어들겠습니다.


1/3 정도 읽으면서도 도대체 왜 이런 책을 썼는지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이유를 알기 위해 계속 읽었습니다. 읽다가 파악한 것은 대분류대로 -- 이상도 아니고 이하도 아닌 그대로 -- 쓰여졌다는 것입니다.


[20세기의 분쟁들-94] [주체와 동기-64] [21세기의 분쟁들-100]


다루는 시기에 일어났던 전쟁 자체를 분석한 게 아니라 건조하게 나열하였을 뿐입니다. 약간의 이유나 성향을 곁들여서요.


두 번째 대주제는 비교적 짧습니다. 기간으로는 제일 짧은 3번째 주제가 제일 깁니다. 과거를 돌아보는 이유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함이라서 그럴까요?


읽은 기간이 좀 긴 이유는 시간이 적절하지 않아서입니다. 초반부에 당황했던 것도 그 사유에 포함됩니다.


160522-160525/16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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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이름 2
패트릭 로스퍼스 지음, 공보경 옮김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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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4.1


388페이지, 25줄, 30자.


37장에서 66장까지입니다.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대학에서의 일들입니다. 첫 학기는 장학금까지 받았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학기(1년이 4학기라네요, 두달씩)까지 그러기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열심히 이것저것 합니다. 책정된 등록금은 감당하기 곤란한 액수(구리동전 하나라도 없으면 감당할 수 없으니 말이지요.). 그래서 임레 시로 가서 고리대급업자에게서 돈을 빌려 지불합니다. 모아뒀던 -- 그래서 등록금에 조금 모자랐던 -- 돈으론 류트를 샀습니다. 그리고 백파이프에 도전하여 받아냅니다. 이제 각 집을 돌아다니면서 연주를 하고 돈을 버는 체제를 구축합니다.


방해꾼이 있는 게 현실입니다. 도서관에서 처음으로 만난 엠브로즈가 기를 쓰고 사사건건 방해를 합니다. 마지막엔 방도 빼앗기고 모든 술집에 출입을 금지당합니다. 빚이 없는 자영 술집 주인이 고용해줘서 겨우 풀칠을 하고 살아갑니다.


결국 데비에게서 빌린 원금 4닢은 계속 못 갚는 신세가 됩니다. (두 학기 즉 넉 달이면 원금과 같은 돈을 갚아야 하는데, 먼저 갚는 게 이익 아닐까요?) 그러다가 전에 대학으로 올 때 같은 마차를 탔었던 데나(다이앤, 다나 등등)를 만나게 됩니다. 귀여운 아가씨에서 아름다운 숙녀가 되었습니다. 여자도 방해꾼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옛날을 배경으로 한 글들을 보다 보면 화폐가 등장할 때가 있는데, 과거엔 물가가 지금보단 쌌지요. 그러다 보니 지나치게 돈의 가치를 높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화(탈렌트) 하나로 두 달간 뮤즈에서 자고 먹을 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기 쉽게 쌀로 대체하자면 쌀 20kg 정도와 그에 맞는 부식재를 제공 받는 것이지요. 잠자리는 별도로 하더라도. 위조 주화가 돌아다녀야 정상입니다.


무협지를 보면 은 1냥(37.5g)으로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 한 가족 생활비가 되기도 하고, (훗날 은 가격이 내려가고, 물가가 비싸진 때에는) 하루 생활비가 되기도 하지요. 작가가 잘 몰라서 그랬다고 하면 더할 말이 없습니다만. 아무튼 은이 부족하다면 이럴 수 있겠지만 이 소설에선 그럴 것 같지는 않거든요.


어쨌거나 경화는 발행자가 품질을 보장해 줘야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작가가 설정한 탈렌트 화는 무게가 얼마였을까요?


172페이지에 고리대금업자 데비와 이야기 하는 도중 이자가 15%라고 하더니 4닢에 대한 이자가 2닢이라고 하네요. 영어 단어 15(fifteen)와 50(fifty)을 혼동한 모양입니다(물론 저의 추정입니다). 사람은 가끔 이런 실수를 할 수 있지요. 나중에 보면 뻔한 잘못인데 당시엔 모르고 지나가는 것.


등장인물(이름순)

데나(다이앤, 에올리언에서의 앨로인), 데번 로키즈(연대기 작가), 데비(고리대금업자, 미녀), 덴(덴나이즈 스렙 백작), 디옥(에올리언 문지기 겸 주인), 로렌(기록보관학 교수), 마넷(늙은 학생), 맨드래그(연금학 교수), 배스트(배스타스, 여관 조수, 레먼의 아들, 크보스의 제자), 브랜도어(산술학 교수), 스탠션(에올리언 음악 담당 겸 주인), 시먼(학생), 아르윌(의학 교수), 아서 허마(언어학 교수, 총장), 아우리(부랑녀), 엘로딘(명명학 교수), 엘사 달(공명학 교수), 엠브로즈 잭이스(학생, 사서, 빈타스 남작 공자), 윌럼(학생), 크보스(학생), 킬빈(인공기능학 교수), 펠라(학생, 사서, 미녀), 헴(수사학 교수)


160504-160504/16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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