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텍스트북 주거론
대한건축학회 지음 / 기문당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

 

340페이지, 29줄, 29자.

 

교과서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모든 것을 다루고 있으나 어느 것도 다루지 않는 책입니다.

 

교과서라는 것은 비록 저자(들)의 취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미 확립된 것들만 다룹니다. 제안된 것들 중 일부는 매력적인 경우엔 다룰 수 있겠으나 그런 것은 잡지/논문의 몫입니다. 따라서 시대를 그대로 반영하는 게 아니라 조금 과거인 시점에서의 보편적인 것을 함유하게 됩니다.

 

페이지 분량을 보면 그리고 제목들을 보면 개론적인 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앞에서는 주택과 주거가 다른 점이 뭔가에서 시작하여 문화와 주택을 거쳐 역사 그리고 각종 추가되는 개념들을 거쳐 환경(자연으로써의 환경이 아닌 주거공간으로써의 환경)과 경제적인 측면, 법적인 측면으로 마무리 합니다.

 

저야 건축학도도 아니고 해서 제3자로서의 시각으로 볼 수밖에 없는데, 이미 건축의 기초가 있는 사람들이 보는 책인지 건축용어가 마구 튀어나옵니다. 일부는 영어를 그대로 사용하네요.

 

보통 교과서에서는 저작권이 걸린 자료들(사진이라든지 표 등)에 대하여 어딘가에 표시를 해두는데, 이 책에선 그런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저작권료를 지불한 것인지 아니면 양해를 얻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표기하는 게 원칙입니다.

 

130122-130122/130122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ndy 2021-07-30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라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