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달걀 샘터어린이문고 6
벼릿줄 지음, 안은진.노석미.이주윤.정지윤 그림 / 샘터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색이란 용어를 살구색이라 바꾸었다고 해서 우리의 인식까지 바꾸었다고 생각하면 큰 오해다. 물론 그런 움직임 자체를 비판하겠다는 의도는 없다.
마땅히 그래야 하고 더 많은 것들이 변화되어야만한다.
하지만 우리는 외국인을 볼 때와 혼혈인(국제가족)을 볼 때 와는 분명히 다른 차이가 있다.
왜 그럴까?
우리가 단일민족이라는 이유로 자랑스러워 할 아무런 이유도 없다고 본다.
그것보다 혼혈인을 차별하고 따돌림 하는 우리 자신을 더 부끄러워 해야하는게 아닌가 싶다.
국제화 시대에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개성를 존중하며 다양화를 인정하며 사는 것이 더 요구되는 글로벌 시대에 발 맞추어 가는 것이야 말로 진정 지금 이 시점에 있어 필요로 하는 일이다.

책에는 서로 다른 다섯 명의 작가가 각각 다른 색깔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
맨 처음에 나오는<사르해! 사르해!>에서는 아랑이 필리핀 엄마를 둔 혼혈아로 자신보다 한국말을 모르는 엄마로 인해 학년 초가 되면 치루게 되는 학부모 회의 때 엄마가 오시면 자신이 놀림받을 것을 두려워 한다.

<까만 달걀>의 재현은 미군인 아버지가 흑인이라서 까만피부에 꼬불꼬불한 머리를 가진 자신을 놀리는 아이들 때문에 속상하다.

또 <너희 나라로 가라>의 경민이는 베트남에서 라이 따이한 이라 불리며 놀림을 받게 되자 자신의 나라라 여겼던 한국으로 아버지를 찾으러 온다.

<내 이름은 유경민이야>는 우리와 다른 외모로 인해 ''튀기''니 ''잡종"이니 하는 말로 인해 상처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태국인 엄마를 둔 경민은 친구들 사이에서 더러운 존재로 인식된다.
혼자 밥을 먹어야 하고 친구들이 축구할 때도 혼자 구경해야 하고,쉬는 시간에도 혼자 않아 있고 혼자서 책만 보는것에 너무나 힘든 경민.

<하-후데스까>이 말은 또 뭘까? 그것은 "혼혈아 입니까?"라는 말로 일본인이라면 무조건 싫어하는 우리네 정서에서 쪽발이라 불리며 놀림을 당한다. 일본에서는 조센징이라 불리며 따돌림을 당하고 한국에서도 따돌림을 당하는 달이.

이처럼 다섯 아이들은 각각 비슷한듯 다르게 힘들어 합니다.
단지 혼혈이라는 이유 하나 만으로...

앞으로는 지금보다 훨씬 많은 숫자의 국제가족이 생길 수도 있다.
그리고 현재 그 수가 증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
농촌 총각들이 동남아에 살고 있는 여성들과 결혼하는 것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때 우리가 앞으로 그들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조금씩 변화되어야 할것이다.
까만달걀이든 하얀 달걀이든 노란 달걀이든 다른것을 보지 말고 같은 달걀이란 공통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혼혈인은 없어지는 걸까?
물론 그렇지 않다. 그 사람들도 똑 같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동등하게 살아가는 것 뿐이다.
단지 우리의 마음속에 ''혼혈인''이라는 말만 없어질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