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아직까지 읽지 않은 이유는 울기 싫어서였다.

올해 영화가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또 울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영화도 보지 않기로 결심(?)했으나 자꾸 궁굼해 져서 영화를 보기전에 책으로 먼저 읽어봐야지 하고 읽게 되었다.

하루종일 책을 들고 쉬었다 읽고 쉬었다 읽고...

 

세 번의 자살을 시도한 유정은 남들이 보기에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 같은나 어린시절의 상처로 인해 세상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런 그가 고모인 모니카 수녀를 따라 사형수를 만나러 가게되고 그곳에서 죽을 날만을 기다리는 정윤수라는 살인범을 만난다.  

정윤수의 어릴적 환경과 자라오면서 그럴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이고 차가운 우리 사회의 문제와 사형제도에 대한 문제를 드러내 보이기도  한다.

졸교를 떠나 근본적으로 우리가 누구를 용서할 만한 위치에 있지도 않고 그렇게 자신있게 아무런 죄를 짓지 않았다고 말 할 수도 없다.

이 책은 용서와 화해를 사형수를 통해서 이야기 한다. 그 속에서 보여주는 사랑은 감동으로 눈물을 펑펑쏟게 했다.

 

인간은 본래 선하게 태어났을까? 아님 악하게 태어난 것일까? 하는 진부한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게도 했고  사형제의 폐지가 꼭 필요한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그동안 뉴스에서 특히나 강간범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 "저런 X은 죽여햐 하는데..."하고 거침없이 이야기 했었다.

그러나 이 책을 보고 나서도 아무렇지 않게 그런 말을 할 수는 없을것같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나서 또 그런 기사를 접하게 되면 또 같은 말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신비롭게도 사람이 삶을 배우는 데 일생이 걸린다.

더더욱 신비롭게도 사람이 죽음을 배우는 데 또 일생이 걸린다.

                                   -세네카-

 

나 역시 죽음을 앞두고 있기는 하다.

그게 언제인지 알 수 없을 뿐....

내가 죽음을 배우는것에 있어, 삶을 배우는 것에 있어 아직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는 것은 아직 죽음이 나와 거리를 두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조금은 방만한 생각까지 하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