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지킴이 노빈손, 한강에 가다 신나는 노빈손 가다 시리즈 2
박경수 지음, 이우일 그림, 환경운동연합 감수 / 뜨인돌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부터가 너무나 유쾌한 노빈손 시리즈만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캐릭터와 풍부한 정보로 내가 지금까지 별 관심을 두지 못했던 철새들의 생활모습, 한강 하구의 생태및 습지에 관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지식을 얻게되었다.

이름 부터가 낯선 개리라는 새와 민물가마우지(이건 물고기 이름인줄 알았다^^), 식물중에서는 새섬매자기같은 알뿌리 식물까지 환경에 관한 공부와 함께 철새들의 전반적인 지식과 습지에 관련된 많은 것들을 이 책과 함께 공부하게 되었다.

환경에 관한 여러 책들을 봐왔지만 철새에 관한 책은 거의 보기 어려웠던 탓에 그에 관한 지식 또한 전무했다.

그러나 노빈손과 말숙이, 한장만의 베테랑 사진작가, 러시아에서 온 조류전문가 네르게이 박사와 철새 타임즈의 수석기자(기사?)와 함께 팀을 이룬 아리수 탐조대의 활약은 눈 부시다 못해 눈이 빠질 만큼 대단한 실적과 실력을 동시에 보여준다.

한강을 오염시킨 범인은 아주 가까이에서 우리를 경악하게 했고 그 방법 또한 치밀하고 치사했다.

나쁜 x 이란 말이 나올만큼....(너무 흥분했나?...)

미국의 환경전문지 <오듀본>의 기자가 철원 비무장 지대를 취재하면서 했던 "비극의 땅에 피어난 고귀한 꽃"이라 할 그곳을 어떻게 보존해야 할 것인가가 또한 우리의 숙제처럼 남아있다.

나도, 또한 우리의 다음 세대들에게도 새들이 떼지어 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 주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데 그걸 누구한테 외친단 말인가?

환경은 어느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인식하는 것에서 부터 환경보호의 첫걸음이 시작됨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일산에서 가까운 곳에 새들의 쉼터인 장항습지가 너무나 궁금해졌다. 다가오는 겨울방학에는 아무리 추워도 아이들과 철새 탐사를 해보리라 마음 먹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