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암기법


1. 취침전 20분을 최대한 활용하라.
자기 전 20~30분은 평소 기억력 몇배의 효과를 얻게 된다.

2. 외운 것은 그 자리에서 활용해 본다.
지식은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확실한 내것이 된다.

3. 즐거웠던 일과 연관지어 기억한다
즐겁고 유쾌한 일은 자주 회상된다. 따라서 외워야 하는 내용을 즐거운 경험과 연관시켜 암기하면 그 경험을 회상하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암기 내용이 따라나오게 될 것이다.

4. 역사는 자신을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자신을 역사의 한 주인공으로 만들어 암기하는 법이다. 이것은 우뇌의 이미지 만드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5.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꾸어 기억하라.
추상적인 내용이나 표현은 머리속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는다. 따라서 쉬운 말로 바꾸어 기억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런 방법은 어려운 법칙이나 정리, 원리에 응용해 보면 대단 한 효과가 있다.

6.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특히 영어는 문장과 함께 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숙어는 문장을 해석하면서 메모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숙어집을 만들 때 해당 문장을 함께 적어놓으면 암기에 큰 도움이 된다.

7. 손과 입을 사용해 외워라.
소리를 내는 동시에 쓰면서 외우면 시각, 청각, 촉각이 모두 동원되어 3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암기한 것은 9시간 이내에 복습한다.
기억의 유지와 망각에 대해 연구한 학자 '에빙 하우스'에 의하면 암기 후 잊어버리는 양 이 급격한 시간이 9시간 전후라고 한다. 따라서 9시간 이내에 다시 복습을 해 두면 큰 효 과를 올릴 수 있다.

9.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우리의 기억은 앞에 암기한 것의 억제를 받아 다음에 암기하는 것은 좀처럼 기억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을 처음이나 끝에 두고 암기해야 유리하다고 한다.

10. 외울 내용을 시각화하라.
문장을 외우기보다는 도표나 그림(사진, 삽화)을 보면서 외우면 기억도를 2배로 높일 수 있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

1. 공부를 재미있게 하자.
친구를 자주보고 친구의 사정을 자세히 알게되면 더욱 친해지듯이 공부도 반복하는 빈도수가 많을수록, 좀 더 자세히 이해하고 알아갈 때 그 과목과 더욱 친숙해지고 자신감이 생기며 재미있게 공부하게 되어 성적이 자동적으로 오르게 된다.

2. 전체 (목록-INDEX)를 이해하고 전체의 80%를 이해한 후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자.

3. 공부할 때마다 핵심(중요) 내용 3∼5 가지 이해, 암기하자.

4. 기본적인 내용에서 난이도 있는 내용으로 몇 번이고 반복하여 80 %이상을 이해하자.
"과목별로 기초/기본적인 것, 내게 가장 시급한 것이 무엇인가?"를 각 항에 직접 적어보자."

5. 다양한 사고를 하는 습관을 갖고 응용된 문제를 반복해서 풀자.

6. 나의 재능을 개발하고 그 재능을 발전시키도록 노력하자.
(자기 개발) (전문가와 상담. 전문서적 읽기. 실천)

7. 몰랐던 내용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알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 학습하자.
반복을 통해 성취도를 높이는 것만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임을 명심 하자. 예를 들어, 영어 단어 는 개인 차이가 있더라도 최소한 10번 이상 보고 난 후에 내것으로 들 수 있다.

8. 중요 내용은 반드시 메모하고 이해, 암기하자.
모르는 문제는 반드시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알고 넘어 가자.
그렇게 아니 하면 그 문제가 나중에 큰 어려움을 가져다 준다.

9. 학습에 대한 고급 정보를 수시로 입수, 활용하자.
익한 학습 정보는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10. 계획성있는 시간 관리(공부, 충분한 휴식, 등), 자기관리(심신 수련, 자기개발), 학습관리(성취도 강화)하자.

기억력을200배 향상 시키는 방법

전문가들은 “기억을 잘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은 반복”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반복 자극하면 두뇌의 해마에서 시냅스(신경세포가 연결되는 부위)가 강화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평균적으로 20일이 지나면 기억한 내용의 80%를 망각하는데 이 기간이 되기 전에 반복학습을 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설도 있다. 가령 오늘 기억해야 할 일이 있었다면 1시간 뒤 기억을 반복한 다음 자기 전에 다시 기억한다면 거의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기억법들을 제시한다.


** 시각화하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두뇌는 좌우측으로 나뉘어져 있고 언어와 시각을 관장하는 뇌는 상반된다. 따라서 좌반구와 우반구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그 중 하나만 사용하는 것보다 기억효과가 훨씬 더 증진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얼굴을 기억할 때 그 사람의 헤어 스타일이 어떻더라, 누구를 닮았더라 등의 말을 붙여 놓으면 훨씬 기억이 오래 간다. 또 어떤 지명 10개를 외울 때에도 단순히 10개를 외우는 것보다는 지도상 위치를 생각해 가면서 외우는 것이 훨씬 쉽다. 다소 추상적인 내용이라도 그림이나 도표, 약도 형식으로 이미지화시키면 더 기억하기 좋다.

** 여러 감각을 활용하라.

기억대상의 시각적 내용(문자)을 청각이나 운동자극(입술이나 혀, 손의 운동) 등을 활용해 공감각화하면 기억하기 좋다. 혼자말로 중얼거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어떤 특정한 향수 냄새를 맡으면 그 향수를 항상 뿌렸던 여인(또는 남자)이 기억나는 것은 후각(嗅覺)중추가 단기기억을 조절하는 변연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 불필요한 것을 외우지 말자.

컴퓨터의 메모리가 한정되어 있는 것처럼 인간 뇌의 기억력도 어느 정도 용량이 한정되어 있다. 특히 작업기억의 용량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쓸데없는 것을 입력하지 않는 것도 더 필요한 것을 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기억력 증진을 위해 전화번호를 100개 이상 외우기도 하는데 이것이 기억력을 증진시키기보다는 오히려 기억 장소를 차지하여 정작 필요한 기억을 못하게 할 수도 있다.


** 먼저 이해하라.

이해하면서 기억한 것이 단순 암기보다 더 오래간다.


** 메모를 습관화 하라.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끊임없는 메모가 매우 중요하다. 메모는 생각이 날 때 즉각 해야 하고 나중으로 미루면 잊는 경우가 많다.


** 마음의 평화를 가지도록 하라.

끊임없이 걱정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기억력이 떨어진다. 기억장애 클리닉에 기억력이 좋지 않다며 찾아오는 중년들의 대부분은 걱정과 근심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집중력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능력이 현저히 저하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