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계절은 어느새 가을로 들어서고 소리없이 또 겨울이 될 것이다.

이렇게 변하는것이 자연의 이치이거늘...

아이들도 소리없이 몸도 마음도 자란다. 그러나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자리가, 역할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우리는 이 책의 데쓰조를 통해 똑똑히 보았다.

무엇이 데쓰조를 이렇게 변화시켰는가 하는 어리석은 질문은 하지 않기로 하자.

성장한다는것은 때로는 아픔을 겪고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리라.

이 책에서 젊은 여선생님 혼자 아이들을 변화시킨것은 절대로 아닐것이다.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많은 자극을 받아 배우고 성장했고 아이들은 그런 선생님의 뜻을 따라 성장했다.

너무나 힘든 일이었음을 다시 말하지 않아도 우리는,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알 수 있다. 쓰레기 처리장에서 삶을 사는 아이들을 따스한 눈길로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을 가지고 대한다는것은 머리로도 가슴으로도 그 어느것으로 나는 해 낼 자신이 없다.

 

"우리가 파업을 하면 당장 난리가 날 겝니다. 나는 모두에게 말했소. 누구나 하는 그런 일은 하지 말자고, 당장 사람들이 곤란을 겪게 될 일은 하지 말자고, 아무리 괴롭더라도 끝까지 일을 하자고, 그것이 저항이라고 말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한 얘기를 하고 있는 거요. 당신들은 그저 그 소리를 평범하게 들어주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바쿠 할아버지의 이 말에 나는 잠깐 책을 덮고 말았다.

우리가 말하는 평범이라는 말 속엔 얼마나 많은 거짓이 들어있는지도 생각해 보게 했다.

우리의 가슴 저 밑바닥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들을 평범하다고 보지도 않을것이며 그들이 하는 말이 평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물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말도 안하고, 글도 못 쓰고, 책이나 공책도 만진 적이 없는 돌멩이 같다고, 돌멩이라면 남에게 해나 안 끼치련만, 이 아이는 뭐든 제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닥치는 대로 할퀴고 물어뜯는 그 아이가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라는 글을 쓸수 있게 되기까지를 지켜봐주고 정성을 다 하는 그런 선생님이 계시다면 당장이라도 내 아이를 전학 시키고픈 맘이 든다.

 

책을 읽고 옮긴이의 말 첫부분에서 "나는 이 책이 싫습니다. 이 책을 쓴 작가 밉습니다"라는 그 말의 의미를 알것같다.

그리고 왜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입소문이 나는 책인지 왜 하나타니 겐지로에 열광하는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