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전 외 - 참 좋은 우리고전 14 참 좋은 우리고전 14
박지원 지음 / 두산동아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학년에 구애없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우리 고전으로 양반전, 허생전, 민옹전, 광문자전, 호질등의 다섯 편과 함께 덤으로 한가지 더 예덕선생전의 재미난 이야기가 나옵니다.

지금의 책들이 논술을 끼고 다양한 시도와 방법으로 출간되어지는 책들이 많아지고 있고 이런 고전도 논술에 있어서 예외가 될 수 없는 책이긴 하지만 이 책은 직접적인 논술에 대한 지도나 별도의 워크지같은것은 없습니다. 대신에 책의 뒤쪽에 박지원의 작품들과 대비하여 읽기라 하여 예덕 선생전의 이야기를 실었고 그것과 다른 작품들을 대비하여 읽어보기를 시도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표를 두었답니다. 또한 교과서 연계하여 읽기라 하여 1학년 부터 6학년까지의 영역이나 단원명과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싣고 있으나 개인적으로 그것이 무슨 도움을 줄까 싶습니다.

그것보다는 연암 박지원에 대한 정보를 싣는게 더 효과적이며 학습면이나 논술에서도 더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단편으로 어려운 말이 없어서 옛날 이야기를 읽듯 쉽게 읽을수 있는 우리 고전입니다.

주로 무능하거나 허세와 거짓등으로 일관된 조선시대의 양반 계층에 대한 비판과 선비들의 자아 각성과 더불어 그들을 풍자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으며 광문전과 예덕선생전에서는 거지이며, 똥거름을 치우는 천한 신분의 사람들을 등장시켜 서민들이나 진실된 모습을 보여줌과 동시에 인간의 건강하고 소박한 삶을 제시한듯도 합니다. 더불어 실학자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지요.

박지원의 이야기가 재미있는 것은 조선 사회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그러나 직접적으로 지적하기 보다는 인물에 대한 비꼬기나 조롱등으로 풍자하는 이야기와 그의 넓은 사고의 폭도 함께 볼 수 있어서  그 재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