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가진 열쇠 - 웅진푸른교실 8 웅진 푸른교실 8
황선미 지음, 신민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황선미 작가의 책이 나오면 빨리 사고 싶어하는 고정 팬이 많다.(나역시 ㅋㅋㅋ)

마당을 나온 암탉을 비롯하여 일기 감추는 날, 나쁜어린이 표등 수 많은 작품들로 우리에게 웃음과 감동을 준 이야기 마술사~ 

폐결핵을 앓고 있는 명자가 육상선수로 연습을 하게 되면서 시작되어진 이야기는 예전에 내가 어릴때 보던 것들이 삽화에 나와서 반가웠고 그 시절을 그립게 했다.

마징가가 그려진 책가방이며 담배라고 쓰인 간판, 옛날 영화 포스터, 뉴라면 광고, 이발소 이용 요금표, 곤로등 숨은 보물을 찾아 내는 것처럼 삽화의 그림에서도 추억을 되새김질 할 수 있어 좋았다.

 이 이야기의 일부는 어디선가 들었던지, 보았던지 했던거 같다.

전에 도서관 사서를 함께 했던 친구가 문 닫을 시간이 되도, 책을 읽는 아이들을 내 보내지 않고 다 읽도록 기다려준 선생님이 계셔서 자신이 작가가 되었다고....

그 얘기를 하면서 우리도 그러자고 했지만 사실 일상에 쫓긴다는 핑계로 어느 때는 매몰차게 아이들을 내 보낼 때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물론 내가 매몰차게 내 보낸것은 아니지만 한참 재미있게 책을 읽고 있을 때 나가라는 말을 듣는 아이들은 그렇게 들릴수도 있을거라는 거지...

 명자는 교과서 외의 책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어 낯선 이야기로 가득한 책들을 애벌레가 나뭇잎을 갉아먹듯이 읽어 댔다고 한다. 그리고 그때부터 책을 읽으면서 '평생 글 쓰고, 책 읽으면서 살고 싶다.'는 소망을 가졌다는 이야기는 명자가 아닌 작가 자신의 꿈이 었다.

그리고 잘 할 수 있는 것과 하고 싶은 것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할 때 자신이 하고 싶은것을 선택했다.

내가 내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라며 잔소리를 하게 될때 하게 되는 이야기 중 하나가 네가 하고 싶은것을 직업으로 삼아서 했으면 좋겠다, 또한 성적이 안되서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지금 공부해두지 않으면 안된다고....

 내일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히고 물어봐야겠다.

네가 가장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