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헨의 선택 풀빛 청소년 문학 2
한스 게오르크 노아크 지음, 모명숙 옮김 / 풀빛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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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표지가 오랫동안 기억될만큼 인상적이다.

주인공인 요헨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또는 잠깐의 실수로 인해 감화 교육이란 명목하에 '나'는 없고 명령과 별반 다르지 않은 지시와 규칙속에서 엄마가 자신을 버렸다는 원망속에서 그곳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려하지만 더 많이 어긋나고 방황하게된다.

요헨의 방황이 요헨 자신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어른들이 이해하고 감싸주지 못하고 신뢰는 없고 미심쩍어 하는 눈으로 바라보고 쉽게 포기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에서 발생된 문제이기에 더 화나고 분노하게 된다.

 소통을 한다는것이 그 시기의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또 다시 확인하게 한 책으로 요헨이 왜 그 곳으로 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부모나 감화원의 담임이나 원장선생님 모두 아무 설명이 없다. 무조건 그들이 원하는 반성문만을 원할뿐이다.

감화 교육원에서 나가고 싶다고 울면서 말하는 요헨에게 엄마는 별 감정없이 등을 돌려버린다.

어찌 너를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것인지....

 "가정을 대신할 수 있는 청소년 시설은 아직 없단다. 물론 우리가 정말 더 많이 애를 써야 하겠지. 다만 그 노력을 해야 하는 책임은 너희에게도 약간은 있어. 충분히 생각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아. 그래서 사람들이 적응하여 우리와 함께 뭔가 시작하는 게 어려운 거야. 우리가 도와준다는 게 쉽지 않다는 말야...."카츠 원장의 말 처럼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것이 대화가 통하는 가정일 것이다.

가정이라는 울타리는 무엇으로도 설명하기 어려울만큼 든든하다.

테리어가 전혀 보호를 받지 못하는 집으로 도망을 가는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매를 맞고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다시 돌아오더라도 집을 피난처로 삼은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길이 없다.

 여러 사람들에게 거부의 몸짓을 해도 알아주지도 않고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 어른들에게 요헨이 선택할수 있는 것은 없어보인다.

엄마, 아빠에게서 조차 거부당한 그 절망감. 배신.

그마음이 표지에 그려진 얼굴에 나타난 것일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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