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신나는 놀이마당 - 제2권 홍성찬 할아버지와 함께 떠나는 민속.풍물화 기행 2
원동은 지음, 홍성찬 그림 / 재미마주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난감이나 컴퓨터가 있어야 놀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 지금의 우리 아이들이 생각할때 옛날엔 어떻게 놀았을까가 궁금할것같다.

 삽화의 그림이 예쁘거나 아기자기하진 않지만 무척 정감있는 그림을 보면서 예전에는 어떤 놀이를 즐겨했는지 책 속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구경해볼까?

  농사를 짓고 살았던 우리의 옛사람들은 놀이에서도 그것과 동떨어지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잡초를 태우면서 풀 속에 있던 해충알을 태우고 쥐를 쫓으며 풍년을 바라는 조상의 지혜를 새삼 느낄수 있었고 농악 역시 힘든 일을 할때 피로를 풀어주며 흥을 돋워 능률을 높이기 위해 했던 것이 그렇다.

내가 어릴때 동네에서 재미있게 놀았던 비석치기가 벼슬아치나 부자들이 자신들의 업적을 자랑과 과시를 위해 자신의 돈을 들여 세운것을 백성들이 툭툭 차거나 욕을 퍼붓고 정을 들고 나와 비석의 글을 쪼기도 하며 평소에 쌓였던 분을 풀었다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랬기에 비석치기가 더 재미 있었던것이구나 하고 생각했다.

힘든 농사일 중간에 냇가에서 천렵을 하거나 장기를 두는 모습, 줄다리기나 고싸움등의 많은 놀이들을 이제는 보기힘들어서 아쉽다.

일반 백성들의 놀이에서 궁중에서 즐기던 투호놀이나 무사들 사이에서 많이 행해졌던 격구등 많은 놀이를 구경할수 있었다.

 예전에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어울려 노는 놀이 문화에서 지금은 하나나 둘 이 노는 컴퓨터게임등으로 안에서만 노는데 익숙한 우리 아이들과 밖으로 나가 아이들과 제기라도 차 볼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