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거릿 미드 - 지평선 너머를 꿈꾼 문화 인류학자 여성 인물 이야기 8
사비나 콜로레도 지음, 이현경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마거릿 미드는 미개민족을 조사하여 문화인류학에 심리학적 방법을 도입, 발전시켰다고 한다. 특히나 여러 부족의 청소년기에 있어서 문제와 性행동에 관한 조사를  하였고 인격형성과정에 있어서의 문화영향을 중시한 입장에서 연구를 추진하고 각국 국민성에 관한 비교연구에서도 업적을 남겼다고 한다.
이 책에서도 미드의 비교연구처럼 미드와 사구의 이야기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엮어나간다.
사실 이 책에서는사구의 이야기가 허구의 인물임에도  미드의 이야기보다 사구의 이야기가 더 흥미를 끌어 재미나다.
식인부족에게 납치 당하는 이야기의 전개 자체가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한것일까? 싶은 생각이 들만큼..
그렇다면 꽤 성공적이지 않을까 싶다.
인물이야기라고 하면 좀 딱딱하고 지루할 거라는 선입견을 깨줄만한 책으로 미드의 일생을 전부 이야기 하지 않으면서 실제와 허구를 적절히 믹스하여 놓았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미드가 자기의 꿈을 갖게 되는 과정이 좀 부족해 보였다. 갑자기 친구인 캐런의 자살시도로 병원에 실려가게 되고 그곳에서 의사가 당신이 그 유명한 인류학자임을 묻는 과정에서 미드가 인류학자의 길로 들어섰음이 나타나 급격한 내용전개가 좀 뚝 떨어지는 느낌이다. 그런 설명이 충분하지 않음을 빼고는 아이들이 특히나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아이들이 읽기에 권하고싶다.

마거릿미드의 우표가 미국에서 발행될 정도의 영향력있는 인물이었음에도 묻혀있다 이렇게 좋은 책으로 나오니 정말 다행이지 싶다.
활발한 활동과 함께 책도 많이 내어 그의 책이 미국의 각 대학에서 문화인류학등의 전공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문화인류학자...
좀 생소하면서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았던 그의 뒷 이야기들은 연대표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두었다. 여러장의 사진과 함께..

*어른과 같은 권리를 인정하는 미드 집안의 마거릿-누구든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고 모두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는...학구적인 가풍이 아니더라도 그러한 집안의 분위기가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데는 큰 역할을 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