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학생에 비해 청소년들이 읽을 책이 부족하다고들 말하는데 이 책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부모가 함께 읽어야할 책으로 꼽을 수 있겠다

 소재 자체도 단순히 성폭력만을 내세우고 있는게 아니라 그 후유증과 함께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내면의 갈등이라든지 사고 당시의 대처에 따라 아픔을 어떻게 치유하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저학년이나 그림책등의 성폭력에 관한 책들은 여러권 봐왔지만(가족앨범, 이럴땐 싫다고 말해요등)정작 더 큰 아이들을 위한 성폭력에 대한 책을 대하니 반갑기만하다. 탄탄한 짜임새와 더물어 사춘기 아이들이 겪는 심리묘사뿐 아니라 현재의 사회상을 많이 담고 있어 공감이 많이 간다.

 이름이 같은 두 유진은 유치원 원장으로 부터 성폭력을 당한후 중학생이 되어 다시 만나게 되는 것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큰 유진은 가족 모두의 따뜻함으로 감싸안음으로 성폭력의 아문 딱지를 갖게 되나, 작은유진은 부모가 그것으로 부터 비껴가고자 함으로써 그때의 기억을 잃어버리고 살다가 큰 유진을 만나면서 기억들이 퍼즐조각처럼 조금씩 맞춰지면서 혼란스러워한다.

작은유진은 등에 매달려 있던 가방이 낙타의 혹처럼 여기며 하루종일 짊어지고 있었던 느낌이 들만큼 힘겨워한다. 그 짐을 함께 나눠 짊어져줄 친구도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어른이 없다. 그 아이가 내 곁에 있다면 꼭 안아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다소 무거워 질 수 있는 이야기가 소라와 큰유진의 일상의 이야기로 그 나이이의 발랄함을 그대로 비춰주기도 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 상처를 치유하는 첫 걸음이라 했던 작가의 말처럼 큰유진 작은유진  두 아이 모두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임을 잊지 않고 살아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