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 제삿날 학고재 대대손손 8
한미경 글, 이지선 그림 / 학고재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어른들께서는 제사를 모시는 집에서는 기름 냄새를 풍겨야 귀신이 냄새를 맡고 찾아 온다고 하는 말씀들을 흔히 한다. 조금 다르지만 책에서는 산신령이 제사를 지내는 집에 가는 여우에게 향냄새 때문에 정신을 잃을 수도 있으니 숨을 참으라고 당부한다. 모두 냄새와 관련된 것.

여우는 그렇게 두어 곳에 가서 제사 지내는 것을 엿본다.

앞서 들렀던 집의 상차림엔 대추 옆에 밤, 밤 옆에 배, 배 옆에 감을 놓는다거나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등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이나 놓는 위치, 축문을 쓰고 향을 피우는 모습들이 제사 때 보는 일반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마지막에 들른 효돌이네는 음식 냄새는 나지 않는다. 대신 다른 집들보다 집안을 윤기 나게 쓸고 닦는다. 그리고 수정처럼 맑디맑은 물을 길어와 생전에 어머님이 좋아하셨다며 팥 시루떡을 만든다.

조상 님들께 정성을 다하여 지내는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본 여우가 감동하여 호랑이가 아이를 물고 가는 것을 자기 목숨을 던져 구해준다는 이야기가 담긴 여우 제삿날의 주 내용이다.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제삿날은 정성을 다하는 날' 이란 것이다.

지방마다 혹은 집안 마다 제를 지내는 방법이나 절차가 다름을 묻고 따지는 일 따위는 이제 중요하지 않다. 물론 정성을 들여 조상 님께 제사를 지내는 일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만 살아 계실 때 예를 다하고 정성을 들이는게 더 합리적이고 마땅히 해야 할 순서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죽은 다음에 지내는 이런 의식이 무슨 소용일까. 마음에서 우러난다면야 말릴 수는 없지만 할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도리를 하기 위해 댓말 입이 나오고 스트레스를 받아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제사가 간소화 된다고 해도 여자들에게 제사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요즘처럼 맞벌이가 많고 시간을 내는 일조차 버겁다면 제사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굳이 제사란 방법이 아니더라도 돌아가신 분들을 기리는 일은 있다.

제사를 지냄에 있어 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이들도 알 만하지만 실제로 얼마나 정성을 다하는지는 알 수 없는 일 아닌가?

어쨌거나 백 년 묵은 여우를 따라 아이를 지키려했던 여우처럼 지금도 어느 곳에선가 지붕에 않아 있는 여우가 있을지 궁금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