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5반 아이들 - 제10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31
윤숙희 지음 / 푸른책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종영한 '학교'란 드라마는 불편하지만 리얼리티 면에서 격하게 공감했다. 마냥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진지했으며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나 학생들의 고민을 다각도로 끄집어냈다는 점에서나 배우들이 캐릭터를 잘 잡아 표현해서 늘 여운이 길게 갔다. 아쉬운 것은 드라마에서 건드린 문제점들이 바로 해결될 것 같지 않다는 것이 매우 유감으로 남지만 언젠가 우리 교육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겠지 하는 막연한 희망을 품어본다. 그것조차 없다면 너무 막막하고 슬프잖아.

 

드라마에 비하면 <5학년 5반 아이들>은 훨씬 가벼워서 좋았다. 물론 리얼리티 면에서는 조금 오버된 면이 없지 않았다. 초등 5학년 아이가 스쿠터를 훔쳐 타거나 한참 외모에 민감한 5학년 여자 아이가 자신을 슈퍼 돼지라고 불러도 좋다고 말 할 수 있는 아이는 없다는 것. 이것을 단순히 씩씩하다고 설명하기엔 무리. 아무리 당당하고 자존감이 높다고 해도 그 나이에 자신의 외모를 그렇게 표현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7편의 단편은 서로서로 연결되어 연작 형태로 이뤄진 작품. 그렇기에 화자가가 모두 다르다. 같은 사건을 보는 시각이 다르지만 대신 독자는 큰 그림을 보며 객관적 입장에서 각각의 인물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5햑년이면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로 이 아이들이 고민과 그 고민을 어떻게 풀어나가는가가 궁금하다. 특히나 책을 읽는 독자가 부모라면 더.

"내 꿈이잖아요. 헤매더라도 내가 찾을래요." 엄마의 꼭두각시가 되지 않겠다는 미래의 말처럼 우리의 아이들이 멀리 돌아가거나 헤매더라도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