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다섯, 비밀의 방 - 제10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55
조규미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딴 얘기지만 많은 출판사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규모가 큰 출판사건 작은 출판사건 죽겠다고 하는 마당에 신진 작가들의 작품집을 꾸준히 내고 있다는 것에 책을 좋아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 감사할 일이다. 손쉽게 혹은 안전한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 할 유명 작가의 작품이든 번역서를 만드는 일이 출판사로서는 훨씬 쉬운 일 일것이다. 자칫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공교롭게도 도서 정가제로 한창 말이 많이 시점이라 이런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음성 메시지가 있습니다>를 읽으며 '휴~ 다행이다'하는 안도의 한숨이 나왔다.

왕따문제가 한두해의 일이 아니나 매번 가슴이 아프다. 아주 많이.

왕따를 비롯한 청소년 문제는 여러가지겠지만 세대간의 소통 부재와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할 것 없이 경쟁에 몰리며 받는 스트레스가 건강하게 분출되지 못하고 왜곡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한다.

많이 힘들더라도 제발 목숨을 끊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힘들어 하는 아이에게 단 한 명이라도 친구가 되어 손 내밀어 주면 그 손을 잡고 힘을 낼 텐데....현실에서의 아이들은 내가 그 아이에게 손 내밀면 자신도 왕따가 될까 두려워 용기를 내지 못한다.

주인공 진수는 과거에 친구를 괴롭혔던 자신이 떠올라 우연히 주운 휴대폰 주인이 괴롭힘을 당하는 것을 알게되고 지난날의 죄책감에 용기를 낸다.

직접 누군가를 괴롭히지는 않더라도 그것을 못 본척 눈감고 지나친적 있다. 그것도 여러번.....진수는 용기를 내어 달려가는데 나는???

 

책에 실린 네 편의 단편은 청소년들의 억눌린 생각이나 삶이 잘 드러나 있다.

매우 드라마틱하게 전개되거나 과장되지 않아 더 큰 울림을 준다.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엿보인 <안녕하세요, 그에게 인사했다>도 인상적이고, <열다섯, 비밀의 방>은 홀로 고립된 듯 자기안에 갇힌 화진이 어쩌면 또 다른 나를 끄집어 내려는 버둥거림에서 비롯되었을런지도 모르겠다. <마마보이와 바리스타>는 단단한 우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그려서 뿌듯했다.

 

청소년 도서를 통해 부모들은 이들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기회를 만나고 믿고 기다려주는 지혜를 얻는다. 비록 잠깐이라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