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기 싫은 날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4
김은중 지음, 강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다수의 아이들이 격하게 공감할 제목이지 않은가^^

90년대부터 불기 시작한 논술의 영향으로 독서가 의무감이나 억지로 공부처럼 여겨지기 시작했다. 이런저런 장단점들이야 있을 수 있겠지만 논술이란 과목이 하나 더 추가된 것만은 분명하다. 아이들도 독서가 좋다는 것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익히 알고는 있다. 말로 내 뱉는 순간 잔소리가 될 것이다.

책을 읽는 것 자체가 싫은 건 아닌데도 독서가 달갑지 않은 것은 독서후 이어질 독후감 때문은 아닐까.

여튼 학원을 뺑뺑이 돌리고 남과 비교하기 좋아하는 엄마의 등쌀에 못이겨 도서관에가서 독후감을 써야 하는 지웅이. 독후감 쓰기가 세상에서 제일 싫은데 어쩌나. 이러다간 논술 학원까지 추가로 등록할 기세다. 자발적인 글쓰기가 아닌 억지로 해야 하는 글쓰기는 정말 고역이 아닐 수 없다. 하물며 작가들조차 산고의 고통과 같다는 비유를 종종하지 않는가 말이다. 글쓰기의 고통을 기쁘게 맞지는 못하더라도 마음에 돌덩이를 얹은 느낌이거나 끔찍하게 싫어서야 어찌하냔 말이다. 피할 수 없는 일인 걸. 정말 이 세상의 책이 모두 사라지게 해 달라는 소원이 정말로 이뤄진다면 어떻게 될까? 단순히 독후감 뿐 아니라 교과서까지 없어지면 공부에 대한 압박도 사라지는 건 아닐까? 상상만으로도 신 나는 일 아닌가.ㅎㅎ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형상화 하는 거창한 글쓰기가 아니더라도 독후감 쓰기 때문에 책을 읽는 기쁨까지 놓쳐서는 안 될 일이다.

독후감 쓰기를 지긋지긋해 하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지만 작가의 의도대로 끔찍한 독후감 쓰기가 책을 읽고 얼마나 좋아질지는 알 수 없는 일.

개그는 개그 일 뿐이라는 말처럼 책은 책일 뿐^^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판타지적 재미를 온전히 느껴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