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랄라랜드로 간다 - 제10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54
김영리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경우 고민의 무게가 크기가 커서 지금 당장 해결하지 못할때면 혼자 끙끙거리다 잠을 잔다.

잠이 그 고민을 해결해 주지는 않지만 잠시 잊고자 할 때는 최고다.

그런데 요즘 내 고민은 시도때도 없이 잠이 온다는 것이다. 아주 심할때는 걸어다니는 와중에도 비몽사몽.

기면증까지는 아니더라도 병이 아닌가 하는 고민을 아주 잠깐씩 때때로 한다.

 

주인공 용하는 감정 폭풍에 휩싸이면 발작 전조 증상으로 얼굴이 일그러지고 이후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쓰러져 잠에 빠진다. 빚보증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용하는 자신이 기면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가족 누구에게도 알리지 못하고 숨긴다. 뿔뿔히 흩어져 살던 가족은 이모할머니가 돌아가시면서 남긴 여관을 최소한의 손을 봐서 게스트하우스로 간판을 내걸고 함께 산다. 

이후 공간적 배경이되는 게스트하우스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는 이모할머니의 친아들이 나타나 소유권 주장에 나서기 시작하고 학교에서는 기면증을 빌미로 괴롭히는 재수탱 녀석들로 골머리를 썩는다. 그리고 랄라랜드에 관심을 가지며 다가온 나은새와의 사건이 중심이되고 있다. 랄라랜드는 고된 현실과 도피하고 싶은 탈출구로서의 요즘아이들의 극에 달한 스트레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그동안 많은 아동도서를 읽으면서 너무나 편중된-이혼, 가출, 왕따와 같은-내용의 책들이 식상을 넘어 지겹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런가운데 기면증이니 게스트하우스니 하는 소재는 매우 흥미롭고 신선했다.

게스트하우스란 단어는 마음을 붕 뜨게 하고 꿈을 꾸게 만든다. 추억이 있다면 더더욱 그렇지 않은가.

사실 기면증은 대단히 위험한 병이다. 책에서는 그것을 유쾌하게 풀어냈지만 책을 읽는 독자들은 기면증이 아닌 일상의 쉼표나 휴식처같은 랄라랜드가 꿈꾸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