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학습 도감 - 우리 주변에서 만나는 곤충의 모든 것 자연 학습 도감
한영식 지음 / 진선아이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울 아들이 근래들어 가장 흥미를 보인 책이다.

일단 진선에서 도감이 나왔다고하면 궁금하다. 도감이 나오는 출판사 몇 출판사 중에서 괜찮은 책이란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판형이 커서 가방에 넣고 다니기에 편리한 책은 아니다.

사진으로 구성된 책으로 땅, 잎, 꽃, 나무, 물, 도시, 논밭과 같이 서식처에 따른 구분을 하였고 마지막에 부록으로 곤충 지식 사전을 배치해 곤충에 대해 기본 지식을 알게 하였다.

도감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은 항상 중요한 법이니까.^^

곤충의 의사소통 방법, 특이한 형태의 집, 사냥법이나 방어법 등은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나 도감이 가지는 한계로 인해 자세히 나와있지는 않다. 간략하게 알려주는 식으로 사진으로 보여준다. 더 알고 싶다면 도감이 아닌 다른 책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중간중간에 나온 팁인 별도의 정보는 곤충에 특별한 관심과 애정이 없더라도 매우 흥미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사실 꽃이나 나무보다 곤충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기 어렵다.

그것은 식물처럼 뿌리를 내리고 움직이지 않고 항상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때론 날아다니기까지 하는데 어떻게 자세히 관찰을 하는게 쉽지 않기에.

그래서 이름을 뭉뚱그려 아는게 대부분이다.

누군가 이게 뭐냐고 물어오면 매미 종류인데...노린재 같은데...와 같이 말끝을 흐리기 일쑤다.

얼마전 추석에 조카가 와서 하룻밤 자고 갔다. 그때 동네 도봉산 입구에 가서 놀면서 한참 도토리를 관찰했다. 도토리나무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은 참나무이고 도토리도 모양이 다 다른데 상수리 나무의 도토리는 어쩌구.....라며 아주 얕은 지식을 알려줄 수 있었다. 그런데 조카가 곤충을 가리키며 "이모, 이거 뭐야?"하는데 알 수가 있나.

'김춘수의 시중에 '내가 너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때....'의 시처럼 꽃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도 흥미와 관심이 생기는데 대답을 해 줄 수가 없었다. 

이젠 걱정없다. 이 책이 그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다.

이제 너희들의 이름을 불러주마. 기다려라^^

지난주 풀밭에서 찍은 곤충 사진이 있는데 책을 뒤져 네 이름을 찾아주마.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