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국어왕 - 교과서 속 옛이야기로 보는 국어왕 시리즈 1
강효미 지음, 최윤지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만 해도 속담이 자주 쓰였던 것같은데 요즘은 속담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것 같다.

책에서나 볼 수 있으려나???

따라서 속담은 교과서에서나 배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사실 속담을 외우기보다는 생활속에서 자주 써먹어야 하는데 말이다.

그런 고민을 간파하였는지 '속담이 백 개라도 꿰어야' 한다는 제목으로 뽑은 듯^^

속담이 가진 뜻을 무작정 설명하려면 재미없지~, 그래서 옛이야기 속에 속담을 꿰어 넣었다고 보면 된다.어려서부터 많이 들었음직한 이솝우화라든가 우리 옛 전래동화, 혹은 설화나 탈무드 등 짧으면서 교훈이 될만한 재미난 이야기 속에 끼워 넣었다. 굳이 따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한다면 그 속담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속뜻까지 잘 알게 된다. 그뿐 아니라 그와 비슷한 관련 속담도 각각의 챕터 말미에 적어두고 있다.

가령 '자랄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열매 될 꽃은 첫 삼월부터 안다'로 바꿔 쓸 수 있다거나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나 '푸성귀는 떡잎부터 알고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안다'와 같이 뜻은 일맥상통한다.

그래서 목차에 50개의 속담을 알려주고 있지만 사실은 이렇게 더 많은 속담을 책 속에 담았다.

책에 소개된 속담은 교과서에 실려있음은 말할 필요도 없고!

 

나중에 자기소개서를 쓴다거나 논술과 같은 글쓰기에 이러한 속담을 끼워 넣으면 글이 반짝반짝 빛남은 물론이다. 말도 마찬가지로 힘이 실린다.

 

옛 이야기도 읽고 속담도 배우고, 일석이조, 꿩먹고 알먹고인 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