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버지 수업 - 사랑에 서툰 아버지들을 위한 아버지다움 공부!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돌아간다.

아무리 자신이 깨였다고 한들 자식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구태를 답습하기 쉽다.

내 자식이 아니라면 멋진 멘토가 될 수도 있고 바람직한 어른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부모가 자식들한테 존경을 받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많은 경우 교육은 엄마에게 집중되어왔고 많은 교육서들도 이에 맞춰 '좋은 엄마'되기에 쏠려있었다고 봐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늘 뭔가 부족했다. 특히나 아들을 다루기가.

좋은 부모되기란 엄마 뿐 아니라 아버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함이 부각됨에따라 아버지 학교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이 생겼다만 아직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는 미미하다. 그보다는 책의 접근성이 훨씬 좋다.

<좋은 아버지 수업>이란 책에서 내가 얻고자 했던 것은 엄마가 미처 헤아리지 못했거나 편협한 사고, 아이의 인생에 밑그림을 그리는데 부모가 도움이 된다고 가정할 때, 엄마는 디테일한 면에 조언을 한다면 아버지는 전체를 보는 눈을 배우고 싶었다. 그게 아니더라도 책의 부제라할 '사랑에 서툰 아버지들을 위한 아버지다움 공부!'에 맞게 표현하지 않는 남자들을 위한 방법론적인 그런 내용이 있을 거라 생각했다. 큰 틀에서 보자면 아니다, 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아버지에 국한된 내용이라 하기엔 어렵다. 결론적으로 부모 교육에 있어 아버지나 어머니의 구분이 이분법 논리에 의해 명확히 구분될 수는 없겠지만 뭉뚱그려 좋은 부모 되기 위한 수업이라고 보면 맞을 거 같다.

공부가 전부는 아닌데 세상은 공부만을 요구하고 그것으로 줄세워 아이들을 평가하고 닥달하여 아이들의 숨통을 조인다.

부모님이 경험한 '옛날'이 아이의 현재와 미래를 가로막을 수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눈을 닫고 살기 때문에 내 아이가 '요즘 아이'라는 걸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이지요. 아무리 부모님 생각이 옳다고 하더라도 한 번은 참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뜻대로 살아갈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부모말도 이따금씩 듣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끔 서로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생각이 다른 부모와 아이가 서로 조금이라도 숨통을 틔우기 위해서지요. 아이가 어떤 짓을 하건 내버려두면, 도움의 손길이 필요 할 대가 꼭 찾아오는 법입니다. 부모님은 그때 손을 내밀어주면 됩니다. 그때가 바로 아이들이 내 마음속에 들어오는 순간이지요.(231쪽)

 

내 자식이 성적만 좋은 아이로 자라길 결코 바라지 않는다면 어쨌든 부모는 변화해야 한다.

소통하고 함께 세상을 향해 가는 존재로 가기 위해서. 아이들이 의지할 곳은 역시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래서 책 뒤에 쓰인 문구처럼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그 이름, 아버지(혹은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