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바람 천 개의 첼로 - 2016 영광군민 한책읽기운동 선정도서 선정, 아침독서 선정, 2013 경남독서한마당 선정 바람그림책 6
이세 히데코 글.그림, 김소연 옮김 / 천개의바람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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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 히데코의 글은 매우 서정적이다. 그림도 그것과 매우 잘 어울리는 투명한 수채화라 글을 더 돋보이게 한다.

전작 <나의 를리외르 아저씨>와 같은 감동은 아니더라도 신간이 나오면 관심있게 살펴보게 만드는 작가이다.

 

이 책은 지인의 블로그를 통해 알고는 있었고 빨리 번역되어 나오길 바라던 책이다.

고베대지진이란 사건을 이렇게 아름다운 그림으로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일본은 워낙에 지진이 많은 나라이고 그것과 관련하여 뉴스가 나와도 딱 거기까지만 생각이 미치지 그 사람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상처를 가지고 힘들어하는지는 관심 밖이고 개나 고양이조차 없는 황폐한 거리까지 그려내지 못한다.

작가에게 고베 대지진 복구 지원 자선 행사에 참여해 달라는 한 통의 편지가 도착한다.

연주회장에서는 마음을 담아 기도처럼 연주되는 천 개의 활에 멜로디가 되어 흐르는 아름다운 음악은 바람을 타고 흘러 누군가에게 위로가 될 것임을 작가는 깊이 느낀다.

고베에 살지도 더더구나 피해를 입지도 않았던 작가는 그후에야 그토록 그리고 싶어했던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그동안 그려지지 않았던 고베 대지진에 대한 풍경을 스케치북에 옮길 수 있었다고 한다.

천 명의 첼리스트. 천 명이란 숫자가 놀랍기도 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다른 사람에 무관심 할 거라고 알고 있었던 일본인의 그 같은 행동이 의외였다. 물론 외국에서 온 첼리스트도 있었지만 그렇게나 많은 일본 사람들이 그렇게 참여한다는 것은 매우 대단해보인다.

다른 사람의 아픔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그 고통을 기꺼이 나누려는 그들의 마음이 그림으로도 표현된다. 그림의 인물은 대체적으로 얼굴의 표정은 생략되어있지만 주인공이 나오는 몇몇 장면들을 통해서 감정전달이 되고 있다.

작가 자신이 그 현장에서 연주를 해서 일까 아니면 자신이 가진 아픔 때문이었을까 다른 책에서도 그랬지만 따뜻한 느낌이 아니라 서늘한 느낌이 든다고 생각해왔다. 그 이유가 38세란 이른 나이에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한 쪽 시력을 잃었고 장성한 아들을 고베대지진이 일어나기 전 해에 잃었다고 한다. 결국 상실감과 같은 슬픔 등이 맞닿아 있었던 것일까....

아름다움 속에서도 깊은 슬픔이, 서늘함이 느껴지는 것은 이런 이유도 있었던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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