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멘토링하다
조진표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자녀가 커감에 따라 진로는 굉장히 중요해진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은 딱히 깊이있는 조언을 줄 만큼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저자의 말대로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니고서야 힘들다

그래서 책, 신문의 사회.경제 기사를 열심히 읽어야 한다는 말에는 수긍하겠고 아이의 진로가 그 속에 있다는 생각으로 보면 안 보이던 것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란 것에도 일리는 있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이 왜 절망하는지를 아는지 묻고 싶다.

공부 이외의 다른 재주가 있다하더라도 모든 가능성을 열고 기회를 주는 곳이 정말 많을까?

정말 입학사정관제가 성적이 따라 주지 않는 아이들의 열정이나 진정성을 어느 정도 평가해줄까?

올해 서울의 모 대학에서 서울 시내 각 중학교의 전교 상위권 부모만 모아 그것도 엄마들의 지원서를 받아 심사를 해서 패스해야만 가능했던 입학사정관제 설명회를 일주일간 다녀온 지인의 말에 의하면 결국 성적이 좌우한다는 것이었다고 분개했다.

물론 취지도 알겠다. 그러나 그 취지에 부합해서 뽑는 인원이 과연 몇 프로나 될까? 성적 고려하지 않고 말이다.

너무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라고 할지 모르나 나 같은 생각을 가진 학부모가 더 많지 않을까 싶다.

 

언젠가부터 자기주도 학습이 강조되고 있고 이는 참 바람직한 현상이다. 자기주도가 되려면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래서 나는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조하기보다 무엇이 될 것인지, 뚜렷한 목표를 세우기를 강조했다. 물론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아들녀석은 어영부영 허송세월에 어떠한 것에도 흥미를 보이지 않아 속을 태우긴 한다.

그래서 진로교육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에는 매우 찬성하는 바이다. 그런면에서 이런 책 환영하고.

 

넘버 원이 아닌 온리원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했다던 이어령 박사의 말씀대로 열린 공간에서 모두가 원하는 방향으로 달린다면, 모두가 1등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행복할테니. 그래야 아이들 사이에 문제가 되는 왕따니 하는 문제가 많이 줄어들테니.

그런데 현실은 충분히 적성과 진로의 탐색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지 점수에 맞춰 대학에 가니 열정적일리 없고 그것이 곧 경쟁력 없음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자신의 직업이나 삶에 만족스럽지 않고 행복하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다.

진로 중심으로 교육 과정이 바뀌어야 하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어보인다.

학교가 어떻게 해 줬으면 좋겠다고 바람이 많지만 현재는 학생 당사자나 부모의 몫이 너무 큰 것도 사실이잖은가.

참 어렵다. 모든게 부모의 몫으로 느껴져 너무 부담으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