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담의 신
린지 페이 지음, 안재권 옮김 / 문학수첩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표지도 시선을 끌었지만 마이클 코넬리가 격찬한 스릴러의 신성이란 도서 소개에 혹 했다. 뉴욕 뒷골목의 시대묘사가 얼마나 생생이 전달할지 부푼 마음이었는데 100여쪽을 읽을 때까지 너무 지루했다. 도대체 몰입도 안되니 재미도 없고.

앞 부분을 읽다가 포기하고 결국 다른 책을 읽었다. 다시 책을 들었을 때는 단번에 읽으리라 각오가 따라야 했다. 자꾸 딴짓을 하면 더 집중력이 떨어지므로.

어쨌든 100쪽이 넘어가자 그제야 재미가 조금씩 느껴졌다.

1845년 뉴욕 최초의 경찰국이 출범 된다. 소방관인 형에 의해 경찰이 된 주인공 티머시 와일드는 뉴욕 뒷골목 제6지구에 배치 받는다.

어느 날 피묻은 잠옷을 입은 소녀 버드에게서 그들이 걔를 갈가리 찢어 놓을 거란 말을 남기고 정신을 잃는데 티머시는 이것이 곧 큰 사건일 것을 직감적으로 알아챈다. 이후 아동 연쇄살인사건으로 확대되고 이 사건을 혼신을 다해 추적하게된다.

고담이란 명칭은 뉴욕의 별칭으로 범죄의 도시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 소설의 무대인 뉴욕을 잘 드러낸 단어이자 제목이라 할 수 있다. 부패한 정치, 넘쳐나는 빈민, 거기다 종교갈등까지 더해지고 아일랜드계 이민자들의 급격한 유입으로 인한 갈등 등의 묘사가 자세히 표현되었다.

대부분 10대 초반의 몸 파는 아이들의 몸이 십자 모양으로 갈라지고 장기가 사라지는 끔찍한 이 사건은 사건 자체의 전개 속도가 떨어져 장르물의 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독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다른 부분의 시대 묘사가 너무 장황했다고나 할까? 그것이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 것 같다. 누구는 그것이 장점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개인차라고 밖에는 할 말이 없다. 물론 상세한 시대 묘사로 인해 상상하는 그림은 쉽게 그려지긴 한다. 범죄 스릴러물에 대한 긴장감도 대단히 떨어져 책이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독자가 상상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면 과연 이 책이 범죄 스릴러라 봐도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