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 롤프의 공룡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5
임종덕 외 글, 최병옥 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부경고사우루스, 해남이쿠누스.

공룡이름이긴 한데, 이건 뭐야? 맞는 거야?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공룡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티라노사우르스, 트리케라톱스는 들어봤지만 코리아 어쩌구나 보성이나 화성 어쩌구 하는 이름은 낯설다. 우리나라에 공룡 화석이 다수 발견되고 발자국이나 알이 발견되었음은 알지만 공룡이름에 우리나라 이름이 붙은 것이 있는 줄은 몰랐다. 그것도 하나가 아닌 여러개.

한반도가 1억 년 전 공룡의 천국이었고 세계적으로 희귀한 자료가 많다는 것을 알면 그럴만도 하다.

책을 보고서야 우리나라에 공룡 박물관이 여러개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다.

고성 공룡 박물관, 해남 공룡 박물관, 안면도 쥐라기 공원 등.

그렇다면 지금까지 공룡에 관한 책들이 우리나라 위주가 아니었던 듯하다. 번역서 위주였으면 우리나라 이름이 붙은 공룡이 제외되었던 것이 이상할 것도 없다.

2억 3천만 년 전에 처음 지구상에 나타나 1억 6천만 년 동안 긴 시간동안 지구의 주인 역할을 했으나 지금은 화석으로만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무척 아쉽다.

그런데 정말 공룡이 멸종되지 않았다면 과연 인간과 공존이 가능할까 하는 궁금증이 인다.

표지의 그림을 보면서 오래전 '주라기 공원'의 영화를 잠깐 떠올리며 공상에 빠져본다.^^

책은 지도를 통해 우리나라 곳곳에 남아있는 공룡의 흔적을 소개한다.

공룡 발자국이나 기타 흔적을 통해 무리 생활을 했는지 공룡의 무게를 추측하고 초식인지 육식인지를 판별해 내기도 한다.

우리는 화석의 흔적을 통해 공룡을 추적해 내기에 앞서 화석이 뭔지를 친절히 설명하였다. 또한 공룡의 종류를 나눌때 도마뱀의 엉덩뼈를 닮은 용반류는 네 다리로 걷고 목과 꼬리가 긴 초식인 용각류와 두 발로 걸어다니는 수각류로 나뉜다. 새의 엉덩뼈를 닮은 조반류는 네 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조각류, 검룡류, 곡룡류, 각룡류로 나뉨을 글과 그림을 통해 사전에 알려준다.

맨 마지막에 가서야 공룡의 멸종 이유가 거대한 운석과 지구가 부딪혔다는 설과 화산 폭발 설, 두 가지 주장 모두를 싣고 있다.

공룡에 대한 책을 좋아했던 아이들이라면 좀더 색다른 우리나라 이름이 붙은 공룡은 반가움을 넘어 기쁨을 느끼지 않을까.

벌써부터 '!쿵!쿵!' 공룡의 발자국 소리가 들리는 것 같지 않니?

귀여운 롤프와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공룡 여행이 무척 설레고 재밌을 것 같지? 공룡 여행에 탑승할 사람 빨리 빨리 서두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