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형 꿈! - 당당한 진학.진로를 위한 마인드 코칭
김홍태 지음 / 시간여행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사회는 꿈이나 적성보다 수능에서 1점 더 올리는 것이 목표였고 대학 간판이 더 중요했다.

그것은 주변인의 평가를 중요시 했지 나 스스로의 평가에는 다소 미흡했던 것은 아닌가 싶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모든 이의 바람이지 싶은데 실제와는 차이가 난다. 적성이나 취향을 고려하기 보다 점수에 맞춰 대학에 밀어 넣고 있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행복이나 성공의 잣대는 아닐터인데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 하고 삶의 기쁨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가벼이 여겨 왔던 것은 아닌지. 

그런데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요즘 아이들이다. 진로와 직업에 대한 고민도 공부에 대한 뚜렷한 목표나 고민도 미처 하기전에 강압적으로 공부로만 몰아 숨통을 조이고 있으니 그럴만도 하다.

흔히 적성을 고려하거나 인문계고에서 문/이과 계열을 선택할 때만 보더라도 국.영.수만 놓고 계열을 선택하기 쉽다. 수학을 못하니까 문과에 간다거나 하는 식. 울 딸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만.

못하는 과목이 아니라 잘하는 과목이 기준이어야 하고 또 그것을 살려줄 필요가 있다. 다만 10년 후 또는 20년 후 흥미와 관심이 바뀔 수도 있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완벽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기초적인 학문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모든 학문의 기본이기도 하지만 기초와 원리는 모든 것을 응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다름아닌 이런 기초능력과 더불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라 하겠다. 빠르게 변화화는 환경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나 할까.

실제로 대학 선발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비중을 높여나갈 것이므로.

대학에 들어가서도 아무런 목표나 고민없이 허송세월로 시간을 보낸다면 대학 졸업장은 수천만 원짜리 영수증에 불과할 수 있다는 말이 와 닿는다. 대학 졸업자들의 실업률을 보면 한숨만 나온다.

일자리 부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앞으로 구직자들의 수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또한 조기 퇴직자들의 문제도 이미 시작 되었다. 그나마 전문직은 은퇴 시기가 늦거나 은퇴가 없다는 점에서 많이들 선호한다. 그런 점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함양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래서 학과 선택에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 출신 학교가 선발기준이 아니라 전공 학과를 우선시 해야 하는 이유가 명백해진다. 따라서 취업시 전공계열별로 인재를 모집하는 것을 허투루 보지 말아야 한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평균의 오류에 속지 말라는 것이다. 통계는 통계일 뿐. 다양한 변수를 고려치 못하고 개인의 흥미와 노력 여하에 따라 또 졸업하는 해의 경제 상황이나 고용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흐름을 이해하는 정도로만 참고 하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제목에서 말하는 동사형 꿈!이란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인가?

단순히 '교사'라는 명사형의 꿈이 아니라 '가르치는 일'과 같이 동사형 꿈을 꾸라는 말이다. 명사 대신 동사형으로 꿈을 바꾸기만 해도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으며 꿈을 이루지 못하는 좌절감은 훨씬 줄어든다.

시야를 넓히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꿈을 이룰 가능성이 넓어진다는 간단한 주장이 합리적이긴 하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

나를 말해주는 동사를 찾는 것, 그것이 진로와 진학에 실패할 확률을 줄인다는 주장인데 제발 어떤 꿈이든 미리 포기 하지 말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