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나라 지도책 -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 ㅣ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1
최설희 글, 눈감고그리다 외 그림, 박경 감수 / 상상의집 / 2011년 7월
평점 :
산타 할아버지와 사슴 롤프가 대한민국에 왔어요. 달랑 지도 한장 들고.
앗, 롤프가 지도를 볼 줄 몰라 난처한가봐요. 어쩌죠.
염려마세요. 산타가 친절히 설명해 줄 거예요.
이 책은 산타와 룰프의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지형과 기후, 특산물과의 관계를 쉽게 풀어냈다.
무엇보다 이들 캐릭터가 친근해서 지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준다.
'지도' 하면 여행이 자동으로 떠오르듯 이들의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는 여행담 형식을 취하고 있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
산이 많은 우리나라 특성상 산맥으로 가로 막힌 지역의 경우 양쪽의 기후가 어떻게 다른지를 친절하게 장황하지 않게 설명하고 있다. 무조건적으로 외워서는 오히려 헛갈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해를 하면 쉽게 해당 지역의 기후나 그로 인한 특산품 등을 자연스럽게 유추할 수 있다. 습한 지역인 강화도에서 화문석이 그 지역의 특산품이 되는 것이나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더운 내륙지방인 안동에서는 시원한 삼베로 옷을 만들어 입은 것 등이 그러하다. 그런데 차가운 북서계절풍을 피해 남쪽에 마을이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북쪽에 마을이 형성되었다. 이는 남쪽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엄청난 비와 태풍을 몰고 와 추위보다 태풍이 더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예외의 경우라 하겠다.
많은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지리를 어려워하는데 이런식으로 인과관계를 염두에 두는 방법으로 공부하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학교 교과에서 다루는 등고선이나 축적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도책2도 나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