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노래한 밥 말리 꿈을 주는 현대인물선 9
안주영 지음, 황영진 그림 / 리잼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제목을 보고 인물책으로는 조금 독특하다고 생각했다.

일단은 레게 음악이란 게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인 장르는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주류와는 조금 동떨어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든다.

무지이자 편견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이런 인물 책은 비주류를 주류로 끌어들인다는 시도로 보여 높게 평가하고 싶다.

미국에 흑인 대통령이 탄생했다지만 흑인들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그런점에서 보자면 어느 분야가 됐든 흑인의 성공은 굉장한 실력을 갖추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밥 말리. 그래서 난 어떤 책보다 호기심이 생겼다. 그 책이 비록 어린이 대상이라도.(물론 내가 읽는 책의 많은 부분은 어린이나 청소년 책이긴 하지만^^)

쉰 살을 앞두고 있는 중년이라 해도 무방할 나이 많은 영국 장교와 어린 흑인 여자(열여덟) 사이에서 태어난 말리는 킹스턴 빈민가에서 자란다.

우연한 기회에 오디션을 보고 조힉스에게 인정 받아 웨일러스라는 그룹을 만들어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후는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는 식의 결론은 식상할 수도 있지만 충분히 예측 가능한 일이다. 물론 말리의 삶을 그렇게 간단히 말하기엔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이렇게 쓰는 것은 그가 심취했던 라스타파리교나 자메이카의 정치적인 갈등과 충돌 등의 시대적 상황에 등에 대한 것에 더 눈길이 갔기 때문이다.

이들 라스타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길고 빗질하지 않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었고 말리는 억압된 삶을 사는 흑인의 인권을 살리는 운동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음악으로 그것을 바꿔보려 했고 실제로도 그랬다. <하나의 사랑>이란 곡을 통해 서로 다른 지도자인 시가와 가비의 손을 맞잡게 했으니까.

그 일 때문은 아니지만 그해 6월 자메이카의 화합과 평등을 위해 노력한 공으로 '제삼 세계 평화 메달'을 수상한다.

그는 이전에 <그들은 배가 불러>란 곡에 담긴 의미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음식이 배는 부르게 해 줄 수 있지요. 하지만 우리의 삶에는 배를 채우는 것보다 중요한 게 많습니다. 우리는 배가 불러도 '사랑'에는 항상 배고파합니다"라고 했듯 밥 말리는 이후 자메이카 뿐 아니라 에티오피아를 비롯한 아프리카인들, 흑인들을 위한 평화 운동에 열심히였다.

총격 사건에도 불구하고 암에도 불구하고 노래를 하고자 했던 열정을 가진 그가 너무 이른 나이에 떠나 무척이나 아쉽다.

느리면서 단순하고 사람의 심장 박동과 비슷하다는 레게 음악. 이제 난 그의 노래를 들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