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스와 붉은머리협회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38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민예령 옮김, 시드니 에드워드 파젯 그림 / 네버엔딩스토리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옮긴이의 말'에서도 밝혔듯 가끔은 홈즈가 실존의 인물은 아닐까 하는 착각을 때때로 하게된다.

소설 속의 가상의 인물인줄 뻔히 알면서도 말이다.

그렇게 독자를 헛갈리게 하는 것은 어쩌면 홈즈가 실재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작용하기 때문은 아닐까?

홈스와 늘 함께 하는 왓슨조차 홈즈의 추리력 언저리에도 머물지 못할 만큼 그의 날카로운 추리 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왓슨은 홈스와 있을 때면 항상 바보가 된 기분이 들었다고 했다. 그도 그럴것이 똑같은 말을 듣고 사건 현장에서 똑같은 것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전혀 감조차 잡지 못하는데 홈스는 앞으로의 일이 전개될 것까지 꿰뚫고 있으니까.^^ 독자의 대부분도 그렇답니다.ㅎㅎ

의뢰인의 설명하는 사건을 듣는 순간 대부분의 사건이 훤히 보일 정도로 비상한 머리를 가진 그는 '명탐정'이란 말이 과하지 한다. 그런 점이 오랜동안 홈스를 존재하게 하는 것 같다. 아둔한 우리는 절대 예측 불가이기 때문에. 홈스처럼 쉽게 범인을 추리할 수 있다면 재미가 없을테니.

이번 권에서는 특히 홈스의 성격과 관련한 기술한 부분이 많았다.

왓슨은 두 가지 극단적인 성격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예를들어 예술을 곁에 두고 깊은 명상에 잠긴 모습과 일할 때 나타나는 기민하고 날카로운 모습은 필요에 따라 반동하여 나타나는 것을 통해 그렇다고 본다. 예술적 영감 속에서 홈스의 추리력은 극에 달한다. 중세 음악 감상이 취미로 가지기도 했다.

<춤추는 인형>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을 청한 의로인을 처참하게 보냈다는 죄책감과 복수를 위해서라도 꼭 진실을 밝히겠다는 굳은 의지 내지는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다.

활동적이고 사건 외적인 일에는 끈기가 없다. 한마디로 지루함을 못 견뎌 하는 모습은 여려 곳에서 목격된다.

어느것 하나 허투루 보지 않는 그의 날카로움은 정말 놀랍기만 하다.

그런 놀라움이 한번 책을 손에 잡으면 중간에서 멈출 수 없게 만든다.

어쨌든 이번 네버엔딩 시리즈로 나온 명탐정 셜록 홈스 두 권 중에 나는 붉은머리협회가 쪼금 더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