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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제나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는 일은 괴롭다.
건강과 직결된 먹는 것과 관련된 것이라 예민할 수 밖에 없는 일이기 때문에 간과할 수만도 없다. 처음엔 그냥 모르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목차를 훑어 보고 책소개의 내용을 보니 꼭 알아야겠다는 전투적인 생각이 들었다. 사실 조금의 두려움도 있었으나 책을 읽는 동안 흥분하지 말자고 다짐했다.
먹는 것에 장난치는 일이 없기를 바라지만 1년에도 몇번씩이나 국민들을 흥분과 분노에 휩싸이게 하는 일의 뉴스는 심심치 않게 보도되니 말이다.
매일 장을 보는 마트에서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는 어떤 음모가 있다니 궁금할 밖에.
일본은 먹는 것 뿐 아니라 모든 것에 까다롭다고 알려진 나라가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가 일본보다 과연 얼마나 나을까?
식품업계에 오랫동안 몸 담았던 저자는 일을 하면서 보았던 마트의 검은 실체를 수없이 경험한 것을 소비자들에게 폭로한 고발서이자 양심고백이라 할 수 있다. 마트의 이면을 고발했지만 자신의 이런 행위가 동네의 마트를 바꾸고 더 나은 상태로 존속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임을 희망하듯 결국은 소비자인 우리가 영리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소비자가 봉이라는 수준낮은 인식의 변화도 함께 이뤄져야 함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책을 읽어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덜 충격적이다. 이게 사실은 더 심각한 문제일런지도 모르나 언론 보도를 통해 듣는 뉴스는 정말 더 기막힌 일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어쨌든 상식적인 수준의 이해를 넘는 것들은 많았다.
점점 맞벌이가 늘어남에따라 조리식품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데 80%가 공장에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마트는 냉동 상태로 입하된 것을 해동하기만 한다거나 대용량을 소포장으로 나눠 담거나 냉동 상태의 것릉 튀기거나 굽거나 찌는 등의 간단히 손을 거치는 것도 있지만 완성품을 그대로 진열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이것이 마트에서 팔리는 조리식품이란다. 칼을 쓰지 않는 음식이란 거다. 김밥이나 순대 정도가 겨우 칼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뿐인가 팔다 남은 재로를 조리식품으로 재가공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 물론 일본의 이야기라지만 우리나라가 아니라고 과연 장담 할 수 있단 말인가. 개인적으로 특히 의심이 가는 것이 바로 양념육인데 벌겋게 각종 야채와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된 고기가 정말 신선한 것인지 전날 팔고 남은 것인지 어떻게 아냔 말이다. 마트에서는 양심이나 청결 등 가장 최소한의 기업윤리 조차 쓰레기 통에 각종 쓰레기와 함께 버린 것 같다. 무조건 이윤만을 쫒아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는 듯하다. 금이 가거나 깨진 달걀을 싼값에 양계장에서 들여와 세척과정도 거치지 않아 계분이 묻어 있는 달걀로 빵 반죽을 만들기도 한다는데 이런 빵은 불에 굽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게 없다며 주장하는 경영자의 태도가 어이없다. 일련의 사례들을 보면서 일본이 그랬구나....너무 실망스러웠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등의 위생이 철저하리라는 막연한 믿음이 깨지는 순간이었다. 일본의 먹거리는 방사능 사고 이전엔 굉장히 안전하리라는 믿음이 어떻게 자리잡았는지 알 수가 없다. 라벨갈이를 통해 유통기한을 늘리는 것은 다반사고, 최종 가공한 날짜가 제조일이 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가령 해동일이 제조일이란 것이다. 허점투성이인 식품위생법이 일본이 정말 놀랍다. 깐깐하기로 소문난 일본 아니던가.
저자는 그래서 좋은 마트와 나쁜 마트를 구별할 줄 아는 혜안을 길러야 한다며 착한 마트를 판별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수록하고 있다. 우리 소비자가 의심을 품고 너무 싼 물건이 있다면 주저없이 물어서 마트가 수상한 위.변조를 할 수 없도록 만들자고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이 마트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상생하자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당장 매출이 떨어졌다고 근시안적으로 생각할 게 아니라 좋은 품질의 물건이 비치된다면 고객은 다시 찾아 온다. 긴 안목으로 보면 소비자나 경영하는 사람이나 서로 윈윈의 전략이 될 것이다. 모든 것에 앞서 고객이 바로 내 가족이 먹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으면 오죽 좋을까...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