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보물찾기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7
곰돌이 co. 엮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과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참으로 복잡 미묘하다.
늘 이것저것 우리의 심기를 불편하게 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독도 문제와 역사 왜곡 문제가 아니던가. 그렇기에 싫다고 무조건적으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야만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지 않는가.
칠지도에 새겨진 중요 글자들이 훼손돼 정확한 해독이 불가능하자 그들은 지들이 유리하게 해석한다. 백제가 일본의 속국이었다거나 신라를 그들이 지배했다는 식으로. 그래서 백제왕이 일본왕에게 헌상(獻上 임금에게 바침) 했다고 주장한다. 말도 안돼!!!!!!!
당시 국제적 상황을 안다면 그 칼이 백제왕이 일본왕에게 하사(下賜 임금이 신하에게, 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물건을 줌)한 것이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는데도 억지 주장을 한다. 그야말로 물증이 없다는 이유로.
일본에서 보물찾기는 바로 칠지도를 찾는 미션. 또다른 칠지도가 존재하고 그것이 보존 상태가 비교적 좋은 상태로 세 조각으로 나뉘어 있어 칠지도를 찾으면 일본의 억지 주장을 뒤엎을 수 있다. 이로서 팡이는 일본에서의 모험이 시작되고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만화와 정보 글로 비교적 상세히 알려준다.
만화지만 담겨있는 정보의 질이 저급하지 않아 왠만한 어른들이 읽어도 유치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일본의 역사는 물론 임나일본부설이나일본 침략 역사는 물론이거니와 일본의 히라가나나 가타카나의 50음도표, 그들 공연 예술과 문화인 가부키, 노라고 불리는 가극, 분라쿠, 다도 등 두루두루 소개되어 있다.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우리 말이 훼손 된 예, 쓰메끼리, 사라, 낑깡, 꼬붕, 요지, 쟈꾸, 도란스, 테레비 등이 있다. 이런 것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 우리 옛 어르신들이 목숨걸고 지킨 우리말과 글이 아니던가.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꿈꾸는 아이에게 일본 관련 책을 찾다 눈에 띄어 다시 한번 읽어 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