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도둑 그림책 도서관
올리버 제퍼스 글.그림, 황인빈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공통 화두는 바로 환경이다.
지구의 온난화, 변화무쌍한 날씨의 변화, 북금곰의 위기, 사막화....이 모든 것이 바로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럼에도 위기란 인식을 때때로 잊고 산다. 편리함과 인간의 이기를 내세워 환경을 저만치 밀어 둘 때는 없었던가.
숲 속의 나무도 마찬가지다. 그 나무들의 주인은 인간이 아닌데 주인의 허락도 없이 마구 베어간다.
하루 아침에 여기저기 나무가 잘려 나가 것을 보고 숲 속 친구들은 누군가 나무를 훔쳐 간 거라 생각한다. 잘린 나무 밑동을 살펴보고 폴리스 라인까지 설치 해 나무 도둑을 찾기 위해 꼼꼼히 살펴봐도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답보 상태에 빠진다. 어느날 범인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단서인 종이배행기를 발견했다. 곰의 발자국이 찍혀 있으니 발뺌을 하지 못하겠지. 도둑으로 몰린 곰. 결국 숲 속 법정에서 자신의 범행 일체를 자백하기에 이르렀다.
곰의 진술을 들어봤더니 "종이비행기 날리기 대회에 나가 꼭 일등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아무리 연습을 해도 실력이 늘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종이를 다 써 버려서 종이를 만들려고 나무를 벤 거예요. 잘못했어요. 엉엉." 하며 잘못을 시인하고 뉘우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 인간이 훔쳐간 나무에 대해 우리가 잘못을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미안해하기는 커녕 계속 나무를 베는 일을 멈추지 않는다. 나무만 베어내는 게 아니라 산을 깎아 없애기까지 하고 있다. 개발한답시고 중단된 곳곳의 절개지와 약해진 지반으로로 인해 올 여름 비 피해를 더 크게 입었다.
곰은 숲 속 친구들의 용서를 받는 대신 나무를 심기로 했다.
그런데 인간은 누구에게 용서를 빌고 용서를 받아야 할까.
중요한 건 절대 인간이 자연의 주인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