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탐험 꿈발전소 : 공항 미래탐험 꿈발전소 3
신승희 지음, 정종석 그림 / 국일아이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만화건 텍스트북이건 그게 무엇이든 상관없이 공항을 주제로 한 책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내겐 대단히 흥분됐다.
모 출판사에 낸 기획서의 아이템이 바로 공항과 관련된 것으로 잡았기에 때문이다. 
<어린이 꿈발전소>시리즈는 직업과 관련된 책이니만큼 공항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본 책에 들어가기 전에 잠깐.^^
어느 직업이든 명확하게 자신의 꿈을 세우고 그것을 향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그 꿈은 이뤄질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일이 될 확률이 월등히 높아진다. 그럼에도 요즘 아이들을 보면 왜 공부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생각도 없고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막연히 열심히 해야 하는 것과 목표를 세워 놓았을 때 결과는 확연한 차이가 난다. 꼭 승무원이나 조종사가 되지 않더라도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꿈을 먼저 세웠으면 하는 바람이다.
컵스카우트에서 떠나는 해외 봉사에 비찬, 채윤, 도영은 일행에서 떨어져 공항에 남게 된다. 이때 유령이 되어 공항에 떠돌던 우리나라 최초의 비행사인 안창남 아저씨가 나타난다.
담임샘은 뒤늦게 아이들이 탑승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결국 항공사 지상 근무 팀 소속 승무원 김주연  언니가 아이들을 찾아 나서고 이들과 함께 공항 여기저기를 누비고 다니며 공항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참 사람이 아닌 탐지견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마약은 검시관이나 투시기가 놓치기 쉬운데 후각이 발달한 개, 그중에서도 비글이나 리트리버 종은 사람들에게 거부감이 적고 친화력이 높아 애용된다.
만화로 구성되어 있고 중간중간' 좀더 알고 가기'나 '상식 더하기'를 통해 정보의 질을 극대화 하였고 무엇보다 공항 자체가 주는 미묘한 흥분 때문에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더라도 관심 가질만하다.
그런데 98쪽부터 미심쩍게 등장한 두 남자. 단지 다음 두 문장만으로도 이들이 아랍인 혹은 이슬람인이란 것을 아이들도 금방 알 수 있다. '신의 가호가 있기를!', '신의 가호가 있기를!' 하고 눈빛을 교환하며 주고 받는 대사가 그것이다.
분명 이들 전부가 테러리스트가 아닐지언데, 그럼에도 이렇게 아동서에서 공공연히 드러낸 것은 잘못됐다. 무의식중에 이슬람이나 아랍인들이 모두 테러리스트라는 생각이 스며들기에 굉장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이 두 남자, 알과 카에다의 분량이 꽤 된다는 것이다.
분명 재미있고 유익한 만화인데 너무나 아쉽다.

*164쪽에서 발견한 오탈자 : 세번 째 줄, 항공기 테러 등을 방지하 위해->방지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