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일기 쓰기 - 수학 공부가 즐거워지는
이정 외 지음, 김상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일기가 글쓰기의 기본이란 점에서 기존의 평범한 일기 쓰기에서 탈피한  방법의 시도가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이 책도 그러한 방법 중 하나로 일기와 수학의 접목이라 할 수 있겠다.
아주 좋은 방법 임에는 틀림 없다. 재미있게 복습을 할 수도 있고 자기 점검을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자기주도형이란 점에서 높이 평가 할 만하다. 무엇보다 생활 속에 수학이 얼마나 깊이 관련 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하지만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과연 이러한 일기 쓰기를 하라고 했을 때, '옳다구나!' 하며 반가워 할까? 솔직히 말하면 나부터도 시도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아니 어쩌면 생각으로만 그치다가 결국은 실천하지 못할런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분명 읽어 볼 많다.
실제 아이들의 수학 읽기를 어떻게 썼는지 고학년과 저학년 아이들의 일기가 수록되었고 수학 일기를 쓰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었다. 또 수학일기를 쓰면 좋은 점 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수학일기를 통해 수학적 사고와 더불어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까지 습득 가능한 참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수학 일기가 또다른 공부의 스트레스로 작용하면 안 될 것이다. 누구나 잘하거나 좋아하는 과목이 있고 반대로 싫어하거나 못하는 과목이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점을 무시하고 무작정 수학 점수만 올려보겠다는 것으로 변질 된다면 수학을 좋아하기는 커녕 오히려 수학이 끔찍해 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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