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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수는 철수다 ㅣ 청소년오딧세이
노경실 지음, 김영곤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나다!
I AM I!
안다, 다 안다.
부모가 되면 비교하는 병이라도 걸린 것인지 제어가 안 되는 모양이다.
비교하지 말아야지 하지만 나 조차도 끊임없이 비교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가 없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누구는 몇 키로그램이고 누구는 걸음마를 몇 개월에 했느니 말을 언제부터 했느니 대소변을 언제 뗐는가 등등 끝없이 비교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한글을 언제 떼었느냐로 시작되는 공부와 관련된 끝없는 비교.
이 비교가 끝내는 아이들을 벼랑끝으로 몰아가고 있음에도 지금 이 순간에도, '옆집 누구는~'하고 잔소리를 늘어 놓고 있는 엄마들이 많다.
어차피 1등과 꼴등은 존재하기 마련이고 비교를 하자면 끝이 없다. 오히려 반발심만 키울 뿐 자극이 되거나 콩알 만큼의 긍적적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비교의 말은 언제고 불쑥불쑥 튀어나와 칼날처럼 아이들 마음에 상처를 입힌다.
<철수는 철수다>의 엄마와 아들의 대화는 너무나 일상적이다. 특별할 게 전혀 없는 바로 우리집에서 오가는 대화이고 옆집 엄마와 아들의 불퉁거리거나 버럭 화를 내는 말투며 모습 그대로를 옮겼다.
아들은 엄마에게 하고 싶은 말을, 엄마는 아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쏟아 냈지만 읽는 독자는 어느 누구도 시원하지 않다. 상대방의 심정을 모르는 바 아닌데 왜 달라지거나 변화되지 못하고 점점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걸까. 정말 내 아들이 옆집 아들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걸까? 1등이면 모범생이고 성적이 나쁘면 불량학생이 되는, 말도 안되는 등식이 성립된다고 생각하는가. 등수에 아이들을 가두려는 것이 아동학대와 뭐가 다른지...
성적이 다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 위선의 가면을 쓴 어른들이다. 사회에 나가면 이력서에 학력난이 분명히 존재하고 토익 점수가 몇점인가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데도.
등수로 줄 세우는 지금의 교육 방식은 자식과 부모간의 단절도 가져온다. 성적을 따지지 않으면 자식과 다툴 일이 훨씬 줄어 들 텐데...
'방문이 닫히는 게 아니라 안방 벽이, 내 가슴이 무너져 내렸다.'(7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