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해, 스이카
하야시 미키 지음, 김은희 옮김 / 다산책방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어릴적만 해도 '왕따'란 말은 들어 본 적도 없었다. 친구들끼리 약간의 따돌림이야 있었지만 그것이 크게 문제 되진 않았다. 왕따란 말 대신 이지매가 일본에서는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은 뉴스를 통해 들은 적은 있었다. 그것이 우니라나로 넘어와 지금은 아이들을 자살에 이르게 만들었다.
그런 일로 자살까지 하냐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왕따는 어른들도 견디기 힘든 일이다. 그렇다고 자살만이 해결 방법이란 것도 절대 아니다. 그러나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게 된 아이들의 마음과 괴로움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나약하다거나 왕따를 당할만 하다는 식의 말을 하는 것은 결국 가해자와 다를바 없다.
왕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왕따를 당하지 않더라도 직.간접적으로 얽혀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이와 무관심하는 이, 되려 자신이 왕따를 당할까 두려와 방조하는 이 등 대체적으로는 방조함으로써 가해자가 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청소년문학에서 '자살'은 금기시 되어 온 면이 없지 않아 있었다. 어떤 책은 죽음이란 단어를 제목에 드러냈고 그 책이 내용상으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잠깐 이슈가 된 적이 있기는 했다. 그렇더라도 어떤 이류로든 청소년들의 자살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에 불편하더라도 공론화하여 드러낼 필요는 있다.
그런데 왕따를 당하는 누구도 그것을 부모나 학교에 알리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아이들은 혼자서 참는데까지 참아보고자 한다. 자기 때문에 부모가 속상해 하는 것을 원치 않을 뿐 아니라 실제로 부모나 교사가 도움이 되기는 커녕 더 가혹하게 가해자들이 압박해 올 거라는 두려움을 가지기 때문이다. 왕따를 당하면 자존감도 낮아지고 무력해지지만 스스로 왕따라고 말해야 한다는 사실을 견딜 수 없어 했다.
괴롭지 않아서 참은 게 아니라 그것밖에 할 수 없어서 참았다는 아이들.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태어나면서부터 경쟁이란 구도 속에 놓인 아이들은 왕따를 게임으로 여기며 죄책감을 전혀 느끼지 못하게 하는 사악한 괴물로 만들어버린다.
'학교에서도 공부만 강조하잖아. 우리는 다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는데 공부가 제일 중요해, 좋은 학교에 가야 해. 좋은 직장을 잡아야 해. 하는 식으로 모두들 한 가지만 강요하잖아.' 81쪽

치카가 왕따를 당하는 것에 대해 그만하라는 한 마디 말 때문에 스이카는 왕따를 당한다. 이전에 치카가 당했던 것보다 훨씬 강도 높게. 그래서 우리들은 친구가 왕따를 당하더라도 침묵으로 동조하는 것이다. 치카까지도.
스이카는 죽음을 생각할 만큼 힘들었던 상황에서 눈 먼 유리에를 만나면서 위로를 받는다. 그러나 계속되는 요우꼬 패거리의 괴롭힘을 견딜 수 없었던 스이카는 학교에서 떨어진다.
다시 살아날 것을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는 혼수상태에 빠진 스이카의 혼은 학교를 찾아가 자신을 괴롭혔던 친구들과 왕따의 징후를 알면서도 모른척 했던 교사, 또 자신 때문에 슬퍼하는 부모님과 유리에, 또 치카를 본다. 기자들이 학교에 진을 치지만 학교는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꺼려 커튼을 치고 접촉을 거부하고 아이들도 스이카가 떨어진 이유를 모른다고 한다. 그 와중에 요우꼬는 차라리 빨리 죽어버리지 하는 말을 서슴지 않고 뱉어낸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도대채 이 아이 속에 들어있는 괴물의 크기를 짐작조차 하기 어렵다.
또다른 괴로움에 힘들었던 치카는 스이카가 왕따를 당했고 자신이 괴롭혔다고 용기내어 진실을 밝힌다.
야마이 씨의 기사로 인해 또다시 외톨이가 된 치카는 무조건 당하던 예전과는 달라진다.

그동안 자신은 쓸모없는 존재이며 자살시도를 후회하지 않았는데 자신의 죽음을 진정으로 슬퍼하는 이들을 보고 살고 싶다는 간절함을 보인다.
'너는 내게 정말 필요한 사람이야'라는 말이 신호탄이 된 듯 그 말이 듣고 싶어 죽지도 못하고 헤매고 다닌 것이 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스이카는 현대의학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떠난다.

<미안해, 스이카>는 왕따의 괴롭힘을 상세히 서술하여 집단 따돌림이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들도 직접 읽어보길 간곡히 부탁하고 있다.
정말 그랬다. 왕따는 학교라는 집단에서만 존재하는 걸로 인식했는데 직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뉴스를 방송을 통해 접했다. 병들어 가는 사회에 대한 경고에 너무 무덤덤한 것은 아닌지.
작고 소중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은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이다.
왕따의 현장에서사실상 앞으로 나가 용기를 내기는 무척 어렵다. 하지만 단 한 사람이라도 같은 편이 있다면 어렵지만 혼자가 아니라는 것에 힘을 얻지 않을까. 그 한 사람이 바로 내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退会する時にも気をつけろ! 2011-06-14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여기서 굳이 마케팅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라고 표현한것은 범법행위와는 구별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이란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연결하여 결국에는 소비자를 우리 사이트로 연결하여 상품을 파는 것, 그것이 바로 마케팅의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