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 달아오른 날씨 이야기 지식세포 시리즈 5
꿈비행 글.그림 / 반디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어쩜 제목에 낚였다고 해도 좋을 만큼 날씨가 사람들의 관심이 고조 될 때와 맞물려 아주 타이밍이 잘 맞았다. 일본의 지진은 전 세계를 방사능으로 인한 공포로 몰아 넣었으니 그럴만도 하다. 제목대로 관심이 훅 달아올랐지 않은가^^
그런 관심과 제목에 낚여 책을 읽게 만들었다.
'날씨'하면 자연스럽게 자연재해로만 연결시켰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은 날씨와 역사의 고리를 찾아 자연스럽게 연결시켰다.
인류의 역사에 있어 전쟁의 승패를 갈라놓거나 중단시킨 야기 등을 재미있게 담았다. 신의 계시라 믿었던 날씨 이야기도 있다. 종교 개혁을 이끈 마틴루터가 법률가의 길을 걷다 별안간 벼락과 천둥이 천지를 뒤흔들자 공포에 휩싸여 벌벌 떨면서, '지금 절 살려 주신다면 법률 공부를 그만두고 신의 일꾼이 되겠다'고 했던 일이 사제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당시 천둥과 벼락은 신이 내린 벌로 여길 때였고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때문이다.

날씨는 언제나 변화무쌍하다. 그 변화는 과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예측하기 어려움이 있다. 지진을 보더라도 미리 알려주지 못하고 있지 않은가. 날씨는 많은 면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황사가 불면 예민한 반도체 산업에 피해를 주듯 날씨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산업 등 인간 활동의 모든 게 휘둘릴 수 있다. 제 아무리 잘난 인간이라도 자연 앞에서는 한낱 약한 존재인 것을.
그렇다고 날씨에 무감각하게 살 수도 없는 노릇이다. 옛날처럼 농사를 짓지는 않더라도 현대에도 날씨에 대한 관심은 줄지 않았고 더더욱 높아만 간다. 

부록의 날씨로 떠나는 순우리말 여행은 매우 유익하다. '비'와 관련된 말만해도 예쁜 말이 많은데 처음 듣는 말도 있었다. 떡비, 목비, 잠비, 먼지잼이 그러하다. 비거스렁이, 개부심과 같은 날씨와 관련된 낱말에 대한 뜻을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