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자고 우린 열일곱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42
이옥수 지음 / 비룡소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어른으로서 미안할 때가 많아진다. 그건 사회에 대한 모순이나 부조리의 단면을 드러내는 일이기도 하지만 자연인인 한 인간으로서의 미안함도 참 많다.
가난 때문에 고교 진학도 못한채 서울의 봉제공장의 시다로 일을 하는 세 명의 소녀. 열악한 환경이지만 야간고등학교를 다닐 수 있었고 기숙사에서 지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아이들은 희망을 가슴에 품고 고단함을 견딜 수 있었다.
지하에 위치한 기숙사의 출입구는 철재 셔터로 닫혀 있고 화장실 창문마저 쇠창살로 막아 놓아 그 창살 밑에서 켜켜이 쌓인 채로 연기에 질식해 죽어간 어린 소녀들이 있었다. 88년 3월 25일 안양 그린힐 섬유 봉제 공장 화재로 인해 기숙사에서 잠자던 스물두 명의 어린 소녀들이 죽어갔다.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한 <어쩌자고 우린 열일곱>은 뭐라 할 말이 없게 만든다. 그 사건으로 친구를 잃고 충격으로 말을 잃은 순지가 때때로 '어쩌자고 우린 열일곱' 힘 없고, 돈 없고, 빽 없어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냐는 자조섞인 물음에 말문을 막히게 한다.
열 일곱의 예쁘고 순수한 소녀들, 딱 내 자식 또래의 아이들이라 더 마음이 짠했다. 아니 어쩌면 내 친구들이었을 수도 있을 아이들이었다. 88년 나는 고등학생이었으니까. 단지 형편이 이들보다 조금 더 나았다는 것 외에는 우리와 다를 게 없는 누군가의 자식이며 친구며 이웃이었을 많은 이들은 그 윗 세대도 그렇거니와 우리나라의 산업 현장에서 현재의 대한민국을 끌어올린 산업의 역꾼들이었다. 실제적으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나 회사의 수출입을 담당하는 사원들이 지금의 발전을 가져왔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현실감있게 공장 생활을 그려냈다.
전태일이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투쟁이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어떠한가? 아직도 심심치 않게 관련 뉴스를 접한다. 대학 내 청소 아줌마들을 비롯하여 그늘지고 구석진 곳에서 열심히 자신의 일을 하는 많은 노동자들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뜻한 관심을 쏟아야 한다. 이들도 우리와 똑 같은 사람이므로.
작가는 작가의 말을 통해 자신의 딸과 독자들에게 말한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라고.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도 사람, 가장 귀하게 대접 받아야 하는 것도 사람이란 것을 마음속에 꼭 새기라는 당부를
아무리 우리 사회가 성적만을 최고로 여기지만 절대로 성적이 최고가 될 수는 없는 일이다. 
앞으로 이런 뉴스를 더 이상 접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푸른 사다리> <내 사랑 사북> <키싱 마이 라이프>에 이은 <어쩌자고 우린 열일곱>은 청소년 도서로 추천한다. 이옥수 4종 강추!!!^^

깡새야, 꿍새야. 나 이렇게 살면 안 될 것 같아. 너희들 말처럼 하늘을 쳐다봐도 짠한 아픔이 없는 그런 인생을....돈도 벌고, 공부도 하고, 출세도 해서....너희들이 원했던 것처럼 살아가고 싶어. 내가, 내가 이제 그렇게 살아 보려고....(27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